이명박 퇴진을 준비해야하는 때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5일 밤샘 시위 진압 후에까지 남아 행진하고 있는 시민들. 이들에게서 87년 6월 항쟁 당시 명동성당 농성 모습 연상되는 것은 나만의 생각인가. 사진@오마이뉴스


이명박 정부, 이러다 중간에 업어지는 것 아닌가. 먼 타국에서 매일같이 춧불을 들고 이제는 급기야 거리로 까지 나서게 된 사람들을 그냥 지켜만 볼 수밖에 없는 처지에서 이런 쓸데없는 고민까지 하게 되었다.

당선 직후, 사람들이 이명박에게 표를 던졌던 핵심 이유가 서민 경제를 살리라는 것이었지만 실제로 이명박이 이전 노무현 정부와 달리 서민의 살림살이를 살릴 수 있는 어떠한 방안도 갖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집권 중반정도 지나 그 사실이 드러나면 조기 레임덕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했었다.

그런데 그건 너무 과대 평가였다. 취임 딱 두달만에 노무현 정부 말기 지지율이 나왔다. 아니 그것보다도 더 떨어졌다. 초등학생들까지 대통령을 욕하고 '뇌송송'이 불려진단다. 이건 정권말기 정도가 아니라 왕조말기 현상이다. 나는 그래서 이런 국민적 저항운동이 결국 이명박 정부를 무력화 시켜 결국 관료가 주도하는 노무현 정부시절 정도로 되돌리는 효과가 있겠다 생각했다.

이명박 정부, 이미 선을 넘었고, 돌아갈 능력도 없다

그러나 그것도 상황을 앝잡아 본 것이었다. 이명박 정부는 국민을 달랠 생각은 안하고 오히려 염장을 질러대기 일쑤였다. 하긴 쇠고기 수입은 따로 동떨어져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쉽게 철회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었다. 국제협정이기 때문이 아니다. 경제 살리겠다고 대통령된 이명박은 정작 자기가 가지고 있는 수단이 없기때문에 단 하나 믿는게 한미FTA였다.

한미 FTA라도 해야 경제가 살것이라는 (근거없는) 강력한 믿음을 지닌 이명박 정부는 지지율이 떨어질 수록 그것이라도 빨리 해야한다는 조급함이 있고 그래서 처음부터 선거까지 끝난 17대 국회를 다시 소집하는 무리수까지 두면서 비준을 추진하려 했다.

미국은 오히려 의회를 장악한 민주당이 FTA 비준을 반대하고 며칠전 유력 대선후보인 오바마가 FTA 비준 상정에 대한 매우 강경한 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했듯이 FTA 비준은 매우 부정적이다. 상황이 이러니 CEO 대통령이라고 열심히 뻥쳤지만 결국 믿는 것은 노무현이 해놓은 FTA밖에 없는 이명박은 처음부터 거의 구걸하다 시피 매달리게 된 것이다.

결정적인 사고는 여기에서 터졌다. FTA에 눈먼 이명박이 아무런 생각없이 덜컥 미국 쇠고기 수입에 합의를 해준 것이다. 아마 지금은 왜 그렇게 생각없이 일을 저질렀다 후회하겠지만 이명박 정부는 이를 뒤집을 수가 없다. 왜? 안그래도 오직 믿는 것 그 것 하나, 한미FTA가 가뜩이나 더욱 불확실해진 상황에서 그 전제조건이었던 쇠고기를 뒤집어 그래도 최소한 협조적인 부시 행정부를 자극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임기 6개월 남은 미국 레임덕 대통령에게 구걸하는 꼴, 그것이 최임 초기 이명박 대통령의 꼬라지다. 그리고 국민이 얼마나 싫어하고 반대해도 아는 것이 그것 밖에 없어서 벗어나지도 못하는 꼴 그것이 이명박 정부의 꼬라지다.

국민이 미친소 먹느냐, 이명박이 물러나느냐

하지만 미국 쇠고기 수입에 대한 국민의 반감은 생각보다 훨씬 강력하게 나타나고 있다. 기본적인 먹거리 문제라는 점에서도 그렇고, 그동안 쌓여왔던 불만이 폭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그런 듯하다. 이 것이 강제로 밀어붙이겠다는 정부와 만나면 정면 충돌은 불가피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간단히 말해 국민이 미친소를 먹느냐, 이명박이 물러나느냐 둘 중 하나인 상황이 오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더 문제는 이것이 이명박 정부에게 위기의 끝이 아니라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백번 양보해서 준법 정신이 매우 우수한(?) 우리 국민덕에 결국 저항이 진압되고 미국 쇠고기가 수입되서 시판까지 된다고 치자.

그런데 이미 나타나고 있듯이 식량 파동, 유가 파동 등으로 살림살이는 오히려 불만이 높았다는 노무현 정부 말기보다도 훨씬 어려워지고 있다. 그리고 이런 어려움은 쉽게 끝날 것 같지 않다. 그런데 이명박 정부는 이에 대한 대책이 있는가. 앞서 말한데로 없다.

여기서 수천번을 또 양보해서, 이명박이 정말 바라는 데로 경제 성장율이 '마침내' 회복이 된다고 치자. 이명박이 말했다는 데로 한 1년후에라도 말이다. 그런데 그럼 그 성장이 서민의 살림살이를 피게 할 수 있는가. 없다. 이미 노무현때 부터 우리나라 성장구조는 고용이 없는 성장이고, 있는 고용도 비정규직이 반수를 넘을 만큼 매우 차별적이어서 경제가 성장한들 그 대가가 서민에게 이전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소득격차만 더 벌어지고 사회적 위화감만 증대될 뿐이다.

문제는 미친소가 끝이 아니라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

물론 경제만 성장하면 모든 것이 다 해결될 것이라는 매우 안일한 믿음에 사로잡혀 있는 이명박 정부는 대책은 커녕 이를 인식할리도 없다. 게다가 이미 쇠고기 문제에서 가장 근본적인 국민의 신뢰는 산산이 깨어졌다. 그런데 살기는 더더욱 어려워진다. 결과는? 상황이 끝까지 가서 터질 수록 통제가 어려운 매우 혼란스러운 사태가 올 가능성이 크다.

이런 상황을 예상해 보면 어제 촛불시위가 거리로 진출했다고 '강경투쟁은 안된다'느니 하는 사람들이 있는 듯 한데 그래도 신사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겠다는 지금의 상황에 비교가 안될 것이다. 아직은 사람들이 '그래도 뭔가 나아지겠지'하는 기대가 있어서 갈데까지 가진 않지만 정말 끝까지 가면 주최 단체고 뭐고 정말 아무도 통제 못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경제위기를 감당하지 못하고, 결국 냄비를 두드리며 평화롭게 시위를 벌이던 국민들 성난 군중으로 변해 대통령 관저를 둘러싸기 시작하자 결국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게 된 아르헨티나의 상황이 이제 점점 한국의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정말이지 이젠 전혀 생각지도 못했었던 대통령 퇴진사태가 정말 현실적으로 다가오고 있다.

운 다해가는 이명박, 대안없는 정치권, '대안정부 위원회'라도 생각해 봐야 하나

그런데 그럴 수록 답답해 온다. 이명박이 이대로 업어지면 다음은 누군가. 현재 현실 정치권에서는 놀라울 정도로 정말 대안이 아무것도 없다. 지금 이 상태에서 시민의 힘으로 이명박이 쫓겨난다고 해도 물론 미친소 정도는 이제 먹지 않게 되겠지만 현재 이전부터 쌓여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대안을 제시하고 촛불 들고 거리에 쏟아져 나왔던 시민들을 이제 안심시켜 줄 정도의 정책적 사고와 능력이 있는 세력이 없다는 것이다.

이렇다면 현재 그래도 신뢰받는 시민단체라도 모여 '대안정부 위원회'라도 꾸릴 생각을 해야 하는 것인가. 정말 이대로다간 국민의 힘으로 대통령을 몰아내고 또 뽑아놓아도 또 국민이 나서서 쫓겨내길 반복하고 있는 필리핀의 비극을 우리가 그대로 반복하게 되게 되는 것은 아닌지 불안하다.

덧붙이는 글

25일 또다시 시민들이 '주최측'과 관계없이 거리 행진을 벌이다가 신촌 로타리에서 갑작스러운 진압에 여러명이 다치고 십여명이 연행되었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사람들의 분노가 정말 임계지점을 넘은 듯 보이고 이에 대해서 시민단체들 조차 어찌할지 분명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는 듯 보입니다.

사실상 윗 글에 언급되었듯이 상황은 이명박 퇴진이냐 아니냐로 급진전되는 것 같습니다. 이미 민심이 통제될 수 없는 수준으로 폭발하기 시작한 시점에서 다음주에 예상된 장관고시 후 어떻게 상황이 전개되는 지에 따라 이번 사태가 어디까지 확산될 지가 최종적으로 드러날 것 같군요.

솔직히 상황상 이건 정권퇴진 투쟁이 이미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시민단체야 선거로 선출된 대통령에 대한 퇴진운동을 본격적으로 하는 것이 매우 부담이 되겠습니다만 이미 시민들은 자발적으로 퇴진을 외치는 상황이군요.

사실 민주주의의 선진국이라 하는 제가 있는 영국에서도 선거로 뽑힌 (물론 의원내각제에 의한 간접선거긴 하지만) 수상이 국민에게 쫓겨난 적이 있습니다. 바로 잘 알려진 대처 수상이죠. 복지축소에 열을 올리다가 대부분 노동당에 의해 장악된 지방정부들이 지방세를 올려 유지하니까 일명 폴텍스(poll tax)라는 인두세 같은 지방세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 화근이 되어 전국적으로 폭력 시위가 확산되었던 것입니다. 결국 집권 보수당에서 위기감이 높아지자 전당대회에서 당수 도전자가 나타나서 결국 임기를 못채우고 물러나기에 이릅니다. 그 때 메이저 총리가 당선되어 결국 폴텍스를 폐지하죠.

물론 영국의 경우에는 다수당 당수가 총리가 되는 위원내각제라서 내부에 의해 총리가 갈리게 되었지만  현재 상황을 보면 거리시위가 이렇게 계속 번지는 한 비상사태를 선포할 수도 군대를 동원하기도 힘든 이미 민주화된 정부가 경찰력을 압도하는 인원이 거리에 쏟아져 나오기 시작한다면 물러날 수밖에 없게 되지요.

하지만 앞에서도 밝혔듯이 현재 상황에서는 그게 꼭 바람직한 상황은 아님니다. 딱 까놓고 얘기해서 그 수혜자는 박근혜가 될 가능성이 오히려 큰 셈이니까요. 최악은 아니어도 그 나물에 그 밥이 되지요.

그래서 이제 이런 비상한 상황에 대한 준비를 생각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뢰있는 시민단체가 나서서 우리나라 지식인, 전문가 등을 포괄하여 지금 이명박 식이 아니라면 어떻게 다음의 정부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경제, 사회를 통틀어 종합적이고 실질적인 대안을 만들어내고 이를 바탕으로 이를 실천할 대안 정치인을 선정하든 내세우던 이런 방안을 생각해 봐야 하지 않는가 하는 것이지요.

멀리서 지켜보는 입장에서 얘기하는 다소 두서없는 얘기지만 지금 돌아가는 상황이 정말 심상치 않아 보입니다.

관련 글


2007/12/20 - 3년 이내에 극심한 레임덕 올 수도... 이명박 대통령 시대를 전망해보니2008/04/18 - 보수 지배? 진보 분열? 지금 이런 것이 정말 중요한가
2008/05/04 - 이명박 정부를 위한 변명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보롱이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idea.borongs.net/trackback/1180560621 관련글 쓰기

  1. 경찰의 폭력 진압, 촛불집회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까?

    2008/05/26 18:18
    삭제
    어젯밤 새벽 늦게까지 '광우병 수입쇠고기 반대'를 위한 촛불시위가 서울 청계천 광장에서 벌어졌습니다. 오마이뉴스를 통해 생중계되는 방송을 보다 잠들었는데, 아침에 소식을 확인하러 뉴스를 보던 중에 정말 깜짝놀랄만한 사건이 벌어졌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경찰이 단순한 대립을 넘어서 시민들을 상대로 폭력을 행사하였습니다.위 영상은 한겨례가 촬영한 시위 당시의 영상입니다. 다수의 장면에서 물리적 충돌이 일어났으며, 집회 참가자들이 '폭력경찰 물러가라'를...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2008/05/25 19:4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임기 채울 수 없기를 바라는 1人, 잘 읽고 갑니다 : )
  2. 2008/05/25 21:4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유감스럽게도 헌법재판소를 비롯한 기관들이 대부분 이런 문제에 있어서 극히 보수적이기 때문에 아마 국민투표라도 하지 않는 이상 중도하차할 확률은 높아보이진 않겠네요... 스스로 꼬리를 말고 극심한 레임덕 상태에 빠질 수는 있겠지만요... 레임덕이 찾아오면 그것 나름대로 큰일이네요... 국민 눈치보여서 정상적으로 할 수 있는 일도 결정할 수 없을지도 모를테니까요...

    그런데 핵심 정책들이 하나같이 국민 여론과는 맞지 않는 일이다보니 그것들을 모두 성사시키는 것은 절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도 몇 가지는 포기할 각오를 해야겠죠... 그런데 지금 분위기로는 모두 부여잡고 있다 전부 놓칠 것 같네요...
  3. 2008/05/26 04:2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미 선을 넘어섰음을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멸의 사학도님 말씀처럼 그들로 하여금 중도하차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현실이 안타까울 따름이겠지요.
    작은 힘들이 그리고 작은 의지가 하나로 뭉쳐지면 보다 나은 미래를 향하는 길을 밝히는 등불울 밝힐 수 있을거라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4. 저도 정말 답답합니다
    2008/05/26 05:5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봤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그들이 말하는) 불법시위 싫습니다. 시민들이 거리로 뛰쳐나가서 도로를 점령하고 구호를 외치는 시위 싫습니다. 하지만 시민들이 할 수 있는건 그것 뿐입니다.

    근 한달간 시민들은 청계광장에 모여서 촛불을 들었습니다.
    정치 구호를 외치면 불법이라고 해서 그냥 노래만 부르고 자유 발언만 하다가 흩어졌습니다.
    말 그대로 '평화시위'였습니다.

    그런데, 그래서 바뀐게 있나요?
    겉으로는 청문회를 열고 기자회견을 하고 이명박 대통령은 담화문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속 내용은 결국 '하나도' 바뀐게 없습니다.

    평화롭게 촛불을 들어서는 시민들의 의견이 관철되지 못한다는 것에 대한 분노인겁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폭력이 아닌 평화를 외치며 정부에 요구를 하는데 정부는 무시하니까요.

    아직도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 많습니다.
    "그래도 불법시위는 하지 말아야지. 불법시위하는 사람들이 잘못이지."

    그럼 대체 우리가 어찌해야 합니까?
    우리도 불법시위하고 싶지 않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 대한민국에 살면서 평화롭게 발언하고 싶습니다.

    방법이 있다면 제발 알려주세요.
    평화롭게 대화해서 지금 현 정권의 정책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을.
    그런 방법이 있다면 우리도 그렇게 하고 싶습니다.

    가방을 메고 구두를 신고 혹은 운동화 신고 티하나 달랑입고 나온 시민들.
    그 시민들이 폭력시위를 해봐야 얼마나 했겠습니까.
    경찰이 방패로 미니까 그거 막은게 전부입니다.
    사람들이 밀려서 넘어지니까 밀지 말라고 소리지른게 전부입니다.

    하지만 이런 내용은 어느 방송에서도 보여주지 않겠죠.
    시민들의 저항은 '불법시위' '도로점거'라는 이름으로 매도되겠죠.

    우리나라의 현실입니다.
    올해가 가기전에 바꾸고 싶습니다.
  5. 2008/05/26 08:5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의 임기 걱정말고 당신 공부 걱정이나 하시요.
    그게 이 땅에 노무현 이명박 같은 인물이 안돼는 길이요.
    모두 욕하는 사이 어느 새 그를 닮는 법이요.

    그는 머잖아 죽을 거요!
  6. 탄핵은 효력이 없을 것 같습니다.
    2008/06/02 13: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헌재에서 판결이 나는 구조상,,,게다가 대통령이 명백한 위법을 범했다고 규정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고,,, 전 국민소환제도로 개헌하자는 데에 서명했습니다. 개헌을 하려면 국민투표 절차를 밟아야하고, 그 과정에서 의견수렴이 가능하겠죠... 문제는,,, 현대통령이 퇴진한다고 해도 마땅한 대안 세력이 없다는 것입니다. 4.19 이후 군사독재를 기억하시죠,,, 저두 공부해야하는 입장인데,,, 나라걱정에 공부가 안되네요, 제 주변에 나라걱정에 불면증에 걸렸다는 사람까지...
  7. 뚜버기
    2008/06/07 04:0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현재 그래도 신뢰받는 시민단체라도 모여 '대안정부 위원회'라도 꾸릴 생각"

    아주 압권이네요. 글 마무리 읽다가 웃겨서 혼났습니다.
    대한민국이 무슨 부족사회 입니까?
    시민단체가 정부를 꾸리게?
    어느 국민들이 시민단체에게 정부권한을 주겠습니까?
    정신 차리세요. 여러분
    그냥 순수하게 쇠고기 협상에 대해 시위나 하세요.
    어줍짢게 능력있는척 하시지 말고..
  8. 쥐가 났다
    2008/07/04 23:5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부족사회에선 시민단체가 정부를 꾸린다"(뚜버기) ??? 문제는 제도권 정치와 사법부, 검찰, 경찰 수뇌부, 언론까지 삼성의 하부기관으로 기능하여 민의를 배제하는 씨스템이 고착되었다는 것이다. 이건 노무현 정부 때부터 뿌리내린 것이어서 저들이 촛불시위에 마음놓고 폭력을 행사하는 든든한 배경이 되고 있다. 대안정부 위원회는 저들의 철옹성을 허물고 저들의 반격에도 버틸 수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해야 한다.

광우병에 대한 황당 해명 모음

미국 광우병 소고기 수입 논란이 이명박 정권 탄핵 운동으로 번지자 '잃어버린 10년'을 되찾았다고 신나있던 한나라당, 조선, 중앙 동아 등 보수세력들이 꽤나 당황했던 모양이다. 광우병 소에 대한 논란이 정치적 선동, 반미선동 이라느니, 근거가 없이 과장 됐다느니 난리들이 났다. 그런데 더 우스운 것은 그런 이들의 '반론'자체가 너무나 조악하고 유치한 수준이며 불과 몇년전, 몇달전 자신들이 쏟아놓은 말들로도 충분히 반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은 보도된 기사들에서 각종 자료들만 뽑아서 한데 모아 서로 비교해본 것이다. 도데체 누가 근거도 없이 선동하려 하고, 누가 황당한 근거없는 얘기들을 하고 있는가.


광우병 관련해 정확하지 않은 논거를 바탕으로 한 선동에 가까운 주장이 국민을 정신적 공황상태로 몰아갈 수 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


그러나, 바로 작년 한나라당은...


한나라당은 미국산 수입 쇠고기 검역과정에서 광우병 특정 위험물질인 SRM 등 뼛조각이 검출된 것은 한국 시장을 가볍게 보는 미국업계의 안일함과 우리 당국의 무성의가 빚어낸 결과라고 지적하며, 미국에 시정요구 등 금수조치를 내려 신속하고 강력한 대응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 박순자 여성위원장도 "유통 중인 미국산 쇠고기가 안전하다고 강변하는 정부 당국자들의 한심한 발언 때문에 국민들은 더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며, "국민의 안전이 보장되어야할 식탁이 위협받고 있다"면서 조속한 대책을 촉구했다.

- 2007년 8월 3일 한나라당 인터넷뉴스팀


한편, 5월 2일자 조중동은 일제히 광우병 논란을 정면으로 비난하는 사설들을 쏟아냈다.


원색적이고 자극적인 TV 프로그램들이 이렇게 무방비로 쏟아지는 이유가 궁금하다 ...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반대하는 일환으로 미국 쇠고기 개방을 반대하는 정치적 선동 ... 이러니 방송이 욕을 먹는다

- 2008년 5월 2일자 중앙일보 사설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은 과학적 검증과 국제기준에 따라 판단할 일이다. 공연한 불안을 부추기는 선동은 국익과 소비자의 후생에 결코 도움이 안 된다 ... 광우병은 1986년 영국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세계 25개국에서 보고됐지만 동물성 사료를 금지하고 관리를 엄격히 하면서 사라져가는 추세다.

- 2008년 5월 2일자 동아일보 사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반대 세력들이 광우병 위험이라는 포장지로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와 '반미 선동'을 교묘하게 함께 싸서 이용하고 있다

- 2008년 5월 2일자 조선일보 사설

그런데 불과 얼마전까지 그들은...


결론부터 말해 이번 일은 통상 마찰의 대상이 될 수 없다. 만약 한국산 소에서 광우병이 나왔다면 미국 정부 역시 수입 금지 등 강도높은 조치를 취했을 것임이 틀림없다. 지난 24일 미국에서 광우병 발발 소식이 알려진 이후 한국 정부가 취한 일련의 수입 금지 관련 조치들은 국민의 건강과 식품 안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한국 정부로서는 당연하고 어쩔 수 없는 것들이었다. 이를 시비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곤란하다.

- 2003년 12월 20일자 조선일보 사설

광우병의 잠복기가 10~40년이므로 현재 발생이 없더라도 안심해선 안된다 ... 광우병 의심환자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 대책과 감시 체계가 시급히 필요하다

- 2001년 2월 1일, 김철중 의학전문기자  "광우병 공포 확산…한국 안전지대 아니다" 기사 중 미생물학 김용선 교수의 설명. 조선일보

한림대 의대 일송생명과학연구소 김용선 교수팀은 건강한 한국인 529명의 프리온 유전자를 분석했다. 94.33%가 메티오닌-메티오닌, 5.48%가 메티오닌-발린, 0.19%가 발린-발린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2004년 ‘저널 오브 휴먼 제네틱스’ 온라인판에 실렸다. 김 교수는 ‘미국이나 영국은 인구의 약 40%가 메티오닌-메티오닌’이라며 ‘한국인이 광우병에 걸린 쇠고기를 먹을 경우 인간 광우병에 걸릴 확률이 미국이나 영국인에 비해 높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소를 이용해 만든 식품이나 화장품을 통해 병원성 프리온이 극미량 몸속에 들어오더라도 계속 축적되면 발병 위험을 배제할 수 없다

- 2007년 3월 23일, 임소형, "몹쓸 광우병! 한국인이 만만하니?". 동아일보


그리고 그 밖의 황당한 주장들 좀 보자. 누가 터무니 없는 주장을 하고 있는지


TV 속 미국 쇠고기 괴담은 터무니없이 과장된 내용이 많다. 소 1억 마리를 키우는 미국에서 그동안 광우병 걸린 소 3마리가 발견됐다. … 사육 소 100만 마리 가운데 광우병 소 30여 마리가 발견된 일본의 광우병 발생 비율이 미국보다 비교할 수 없이 높다.

- 2008년 5월 2일 조선일보 사설


그런데...


미국은 2000마리당 1마리씩 검사해서 지금껏 3마리를 찾아냈지만, 일본은 광우병 발병했을 때 100만 마리를 전부 검사해서 30마리나 찾아낸 것이다.

- 조승희 PD수첩 책임 프로듀서 인터뷰, 오마이뉴스



한국 사람의 유전자가 광우병에 약하다면, 다른 말로는 미국 쇠고기가 한국인한테는 참 위험하다면 매년 천 만 명 정도 미국이나 유럽으로 해외여행을 가는 한국인들은 도대체 어떻게 된 것인가 ... 특히 광우병이 2003년에 미국에서 발병이 되었는데 그 이후에 미국을 방문한 사람이 500만 명 가량 된다. 이 사람들이 미국 가서 먹은 스테이크와 햄버거는 그럼 또 무엇인가

-한나라당 심재철 의원

그런데 미국에서도 대부분은 우리가 수입하기로 한 30개월 이상의 소는 잘 먹지도 않는단다.


미국에서 도축되는 소의 97%가 광우병 발병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월령 20개월 미만

- 조승희 PD수첩 책임 프로듀서 인터뷰, 오마이뉴스


오늘 정부가 나서서 담화문을 발표하고 기자회견을 했다. 그러나 대부분 이들의 반박이란 '입증되지 않았다' 정도일 뿐이다. 100% 안전하다는 말은 아무도 하지 못했다. 도데체 이들은 누구를 위한 정부인가. 다음의 진중권의 말을 새겨들을만 하다.


예를 들어 이렇게 얘기해 보자. 쥐머리가 좀 들어갔다고 새우깡이 위험한가? 내가 보장하건대, 쥐머리 든 그 새우깡 먹어도 건강에는 별 지장이 없을 것이다. 그런데 왜 그것들을 전량 수거해야 했을까? 얼마 전에는 생선 통조림에서 기생충이 발견됐다고 한다. 익힌 기생충 좀 먹는다고 죽기라도 한단 말인가? 그런데도 제조사에서는 역시 제품을 전량 수거해서 폐기했다. 왜 그래야 했을까? 쥐머리 새우깡, 기생충 통조림도 수거해서 폐기하는 판에, 광우병이 의심되는 쇠고기도 끄덕 없다고 말하는 저들의 배짱이 부럽다.
 
그들의 말대로 광우병의 발생 확률은 그렇게 높지 않을 수도 있다. 1억 마리 중에 한 마리 발생했다고 하지 않는가. 하지만 그게 이 문제랑 무슨 관계가 있는가? 미국산 소를 먹는 족족 광우병에 걸린다면, 이게 애초에 논란이 되지도 않았을 것이다. 소를 들여온다 하더라도 검역 조건은 최대한 엄격하게 해야 한다. 광우병 발병 위험이 높은 부위는 엄격히 제한하고, 나아가 광우병에 발생했을 때에는 바로 수입을 중단한다든지 하여, 가능한 한 광우병 발병의 확률을 낮추려고 애쓰는 게 정부에서 해야 할 일이다. 그런데 이명박 정권이 그런 태도를 보였던가?

- 2008년 5월 2일 진중권 "전국민을 '좀비'로 만들 작정인가?" 프레시안


이명박 대통령 탄핵 서명은 다음 아고라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하더니 이젠 그 세배가 훌쩍 넘는 60만명대로 접어들고 있다. 혹자는 탄핵이 가능하지도 않다느니, 뽑을 땐 언제고 무슨 탄핵이냐느니 한다.

나는 사람들이 제도적으로 탄핵되는지 몰라서 서명에 참여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리고 단지 광우병 때문만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버젓이 미국소 수입 반대 서명이 다음 뉴스 첫화면에 가지 걸렸었는데 왜 사람들이 굳이 이미 이전에 진행되고 있었던 탄핵 서명을 찾아서 하는가 말이다.

이것은 강부자 내각, 강부자 청와대, 영어 몰입교육, 사교육비 폭등, 부동산 광풍 등등 나라를 집권 2년도 아닌 2개월만에 말아먹는 것을 확인한 국민들의 자발적 움직임이다.

게다가 이명박은 대선에서 다른 것은 다몰라도 경제는 살리겠다고 하고 당선된 것이다. 747공약은 그 상징이었다. 그런데 이젠 안될거 같다고 한다. 747공약은 공식적으로 폐기되었다. 투표가 국민과 후보의 조건부 계약이라고 한다면 계약을 먼저 깬 것은 저쪽이다. 총선에서 수도권지역 뉴타운 공약에 힘받아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서 이제 뉴타운은 없단다.

그것도 모자라 난데없이 미친소까지 들여온다고 한다, '뽑을 땐 언제고...'가 성립되지 않는다. 오히려 '당선 될 땐 언제고...'가 맞다. 서명한다고 해서 탄핵이 '제도적'으로는 되지 않는다. 하지만 하는 일 마다 이렇게 나라를 말아먹는다면 최소한 '정치적' 탄핵을 해서 이 미친 폭주만은 막아야 하지 않을까.

이명박은 1100만표를 얻어 당선되었다. 정말 목표처럼 1천만 탄핵 서명이 된다면 이건 대선 득표수에 육박한다. 한마디로 '국민적' 탄핵이 달성되는 셈이다.

이명박 탄핵서명 바로가기 -->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view?id=40221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보롱이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idea.borongs.net/trackback/1180560617 관련글 쓰기

  1. 여러분~정부를 믿어봅시다!! 설마 무슨일이 일어나겠습니까 ??

    2008/05/02 21:45
    삭제
    설마 이렇게 되겠나여 ? 'ㅅ' ??
  2. 이민 7년 뉴욕의 김정옥씨, 지금도 뼈있는 쇠고기 드시나요?

    2008/05/02 21:54
    삭제
    이민 7년 뉴욕의 김정옥씨, 지금도 뼈있는 쇠고기 드시나요? 딸아이와 함께 미국산 쇠고기 먹었을 재미동포가 걱정된다! 2007년 2월경 졸속적인 한미FTA 협상과정에서 국내 농축산인과 시민들이 광우병이 의심되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FTA 선결조건)을 반대했음에도, 미육류수출협회의 기만적인 광고를 조선일보는 설날을 앞두고 게재했다. 미국으로 이민간지 6년째 된다는 한 여성의 실명과 딸아이 얼굴까지 이용해, '미국산 쇠고기를 재미동포들이 안심하고 먹고..
  3. 조중동이 반드시 패하는 이유

    2008/05/03 08:41
    삭제
    ▲ 광우병을 일으키는 '프리온'이 파괴한 뇌의 사진입니다. 뇌조직에 스폰지 같은 구멍이 뚫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동안의 수많은 거짓말은 괜찮았다. 왜냐하면 독자들이 자신의 직접적인 삶과 괴...
  4. 잡념 : 미국산 쇠고기 개방 사태에 대해

    2008/05/04 20:19
    삭제
    요즘 한미 간에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조건 없는 개방을 합의한 일로 말미암아 민심이반이 들불처럼 퍼져나가고 있다. 블로고스피어를 비롯한 인터넷에서 특히 이러한 현상이 심한 것 같은데 벌써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청원에 서명한 사람이 수십만에 달하고 있다 한다. 주요 신문에서 계속하여 중계보도 하듯이 기사로 삼을 정도다.뭐 이 블로그가 특별할 것도 없지만 평소 이 문제에 대해 관심이 있었던지라 한두 마디 끼적거릴까 해도 솔직히 지금은 별로 흥이...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2008/05/02 21:3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우연히 들렀다 유익한 글을 잘읽고 갑니다. 논점에 벗어나지만 솔직히 말씀드리면 같은 카테고리의 개고기에 관한 글도 동감이 갑니다.
  2. 2008/05/02 21:4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글을 보고 곰곰히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
  3. 송승희
    2008/05/02 22:1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까 기자회견을 한 정부쪽 사람들은 이정도의 준비도 안했나봅니다.. 조리있는 글 잘 읽고 갑니다.
  4. 소금별이요
    2008/05/02 22:4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직도 우리가 냄비근성으로 이러는거 같습니까?
  5. 2008/05/02 23:2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은글 잘 봤습니다. 허허-
  6. 2008/05/04 20:1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어찌되었든 이런 저런 고민을 하게 만드는 사건인 것 같습니다..
  7. lsy
    2008/05/05 14:2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은글 잘 봤습니다. 우리 국민 모두가 냉정한 시각으로 정신을 차리고 지켜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누가 우리를 잘 이끌어 준다고 생각하는 것은 착각입니다. 우리 스스로를 지켜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8. 미친소
    2008/06/06 13:0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지난번 우리 젊은 사람들이 모 대통령을 당선시키고 나서 나중에 후회를 하고 취업할 곳도 없어 자기 손가락을 자르고 싶다고 한 기억이 난다
    또 다시 지금 우리 젊은이 들은 지구상에서 사라져가는 병의 일종인 광우병으로 인해 선동되어 거리로나서 국가경제 성장을 저해하는 행동을 하고 있다
    만약 이번에 또 광우병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하지 못해 선동으로 촛불시위등 거리로 나서 국가경제 성장을 저해 한다면 나중에 가슴을 치고 한탄할 시기가 올 것이다.
    과거 10년간 부귀영화를 누리던 자들이 이제 그 부귀영화를 빼앗겨 버렸으니 부귀영화의 맛에 병이들어 미친듯이 다시 부귀영화를 찾을려고 눈이 혈안이 되어 있지 않은가
    이런 자들의 선동에 앞장서 국가경제 성장을 가로막아 선한 국민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광우병이 무서운가 아니면 거리의 매연이 무서운가
    소가 일어 서지 못한다고 광우병은 절대 아니다
    소가 일어서지 못하는 병은 25가지나 된다
    공우병을 별미로 부귀영화를 다시 찾을 생각을 한다면 나중에 천벌을 받을 것이다

우리나라 교육 문제, 나라 안과 나라 밖 인식의 엄청난 간극

이정환 기자 블로그의 글
그래서, 교사 월급을 절반으로 깎을까? 에 대한 댓글


글쎄요... 한가지 재미있는 점은 우리나라 교육에 대한 시각이 나라안과 나라밖사이에 엄청난 간극이 존재한다는 사실입니다.


실제 국제적으로 우리나라는 그야말로 교육강국입니다. 요약하자면 '교육으로 기적을 일군 나라' 쯤이랄까요? 저는 영국에 있지만 신문에 교육관련 기사가 날 때마다 의무교육 이행율, 출석율, 대학 진학율, 심지어 최근 OECD의 학력 평가에서까지 선진국과 어깨를 견줄 정도가 아니라 언제나 아예 상위 1, 2위에 턱하니 South Korea의 이름이 걸려 있습니다.


남미권 같은 개발도상국가들에서는 '한국 교육의 비결을 배워야한다' 뭐 이런 분위기가 있는 듯 하고 심지어 영국에서도 토니 블레어도 예전에 교육 정책을 이야기 하면서 한국 예를 든 적이 있고 최근 고든 브라운 수상도 한국에는 우수한 인재들이 교사에 몰린다며 영국도 그렇게 만들어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이번 기사와 좀 관련이 있는 내용이네요.


얼마전 OECD에서 일하는 친구가 와서 집에 놀러간적이 있는데 집에 있는 어린 조카를 보고 '너희 나라 같으면 교육 받고 있을 아이가 우리나라에선 이렇게 집에서 놀고 있다'면서 푸념 하더군요.


다른 나라의 경우는 모르겠습니다만 영국의 경우에는 교사의 지위가 무척 낮은 편입니다. 영국에서 기간제 교사 경험이 있는 한 친구는 정말 할거 못된다는 식으로 말하더군요. 그래서 그런지 매일같이 TV에서는 교사가 얼마나 보람있는지 아느냐며 교사 좀 하라고 정부 광고가 나옵니다.


이렇게 보면 우리나라 교육이 세계 최악이라고들 생각하는 국내 시각과 얼마나 큰 간극이 있는지 보이게 되죠. 그래서 저도 의아해했는데 핵심은 무엇이 정작 문제인가 라는데 있는 것 같습니다.


즉 우리가 교육이 문제라고 귀아프게 얘기하지만 그것은 대부분 교육 자체의 질이나 수준의 문제가 아니라 외적인 문제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근본적으로는 사회의 양육강식 구조가 교육제도에 집중되어 있는 독특한 환경이지요. 그래서 우리가 엄청난 사교육에 고통받는 이유는 공교육 질의 문제라기 보다는 기형적 경쟁구조에 대한 기형적 비용을 치르고 있는 것입니다.


영국에서는 극소수의 사립기숙학교를 제외하면 우리나라 사설 학원같은 사교육은 개념조차 잘 존재하지 않습니다. 서유럽 대부분도 마찬가지 일 것 같은데요. 즉, 출신 대학이 이후 인생에 영향을 주긴 해도 우리나라와 같이 결정적이지 않고, 교육 경쟁의 패자가 된다 한들 어느정도 생활은 언제든지 누릴 수 있으니 우리나라와 같이 너죽고나살자식의 살벌한 경쟁이 교육의 중심은 되지 않는 것이지요.


물론 입시위주의 주입식 교육과 같은 교육의 질적 문제가 없진 않지만 이역시 경쟁중심의 교육구조에 기인하는 것을 고려하면 정작 우리나라 교육에서 문제를 삼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보다 분명해 지지요.


2MB식 영어몰입교육이나 자립형사립고 대폭 확대같은 황당한 대책이 나오는 이유는 이런 인식이 불명확하기 때문이기도 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저도 교원평가제와 같은 성급한 경쟁중심의 정책은 문제가 있다고 하지만 우리나라 교사지위가 세계 최고 수준이다라는 주장이 '황당하다'고는 생각되지 않아 댓글을 남겨봅니다. 다만 높은 교사 수준에 비해서 우리나라 교육 질이 낮다는 전제가 문제가 있겠죠. 위에서 보았듯이 우리나라 교육 수준에 대해서는 정말 국제적 수준에서의 객관적 평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보롱이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idea.borongs.net/trackback/1180560608 관련글 쓰기

  1. ‘거짓말’뿐만 아니라 ~

    2008/04/02 16:51
    삭제
    ‘거짓말’뿐만 아니라 ~ 유행(流行)【명사】【~하다|자동사】 : 어떤 새로운 양식이나 현상이 사회에 널리 퍼짐. 또는 그런 현상이나 경향. 우리 사회를 뜨겁게 달구던 거짓말 열풍이 지나갔다. 각계 각층에서 마치 유행처럼 불거진 거짓말은 사회 불신과 사회라는 이름 그 자체를 불안하게 하는 요소처럼 보였다. 그러나 정작 서로가 서로를 헐뜯으며 ‘거짓말’이 문제라고 말하는 사회에서 진정으로 ‘거짓말’만이 사회적 문제라고 볼 수는 없다. 사회는 단독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새정부 장관님들의 크신 뜻에 몸 "받치겠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명박 대통령 취임식 장면 사진@인터넷공동취재단


아 통탄할 지어다. 새정부는 선진화 글로벌화를 외치고 있지만 그 크신 뜻을 제대로 헤아리는 이 없도다. 그 첫발로 대한민국 1%, 1억달러 갑부내각으로 온국민 부자 만들기에 손설수범하는 그 모범을 친히 보이시려 하시었지만 이를 헤아리지 못하는 소인배들의 비난에 고초를 겪으시는 구나. 그 안타까움 그지없으니 하나하나 그 뜻을 되집어 그 뜻에 몸 "받"치고자 한다.


“자연의 일부인 땅을 사랑할 뿐 투기와는 전혀 상관없다”
박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 경기도 김포 절대농지 투기 의혹을 해명하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

아 자연의 일부인 땅을 사랑하는 환경부 장관 후보. 그 지극하신 사랑, 그 단호한 실천에 눈물이 앞을 가린다. 본인은 단연컨데 이 주옥과 같으신 말씀은 세기의 어록으로 기리 남으리라.

근시안적 소인배들은 농사를 짓지 않으면 구입할 수 없는 토지를 구입한 불법투기라고 하지만 그것은 법도 막을 수 없었던 지고지순한 사랑의 실천이었던 것이다. 친척이 좋은 땅이 나왔다는 말에 주저하심 없이 땅 사랑을 법에 장벽을 넘어 실천하신 박은경 후보.

이 소인배 고백하건데, 수없이 걸려오는 '좋은 땅'을 권하는 그 사랑의 전화를 '관심없다' 한마디로 매정하게 팽개쳤던 과거가 박 후보님 앞에서 한없이 부끄러울 뿐이다. 본인은 그것을 땅사랑을 실천하고자 고생하시는 분들의 고귀한 손길임을 깨닫지 못하고 흔한 텔레마케터 취급을 하였던 것이다.

아직도 이를 깨닫지 못하는 중생들이여 이제 그 분들에게 수고하신다는 따뜻한 한마디를 주저하지 말자. 한편으로 박 후보님의 땅사랑 정신을 전파하기 위해 오늘도 그 많은 분들이 몸 "받"치고 있다는 사실에 가슴 한편에 따스함이 느껴져 온다.


"서초동 오피스텔은 내가 유방암 검사에서 아니라는 결과가 나오자, 남편이 감사하다고 기념으로 사준 것이다."
이춘호 전 여성부 장관 후보, 전국 방방곡곡 40여건의 부동산 소유에 대해 해명하다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춘호 전 여성부 장관 후보

결국 낙마를 하셨다는 소식에 통탄하며 쓴다. 어찌하여 이렇게 큰 뜻을 몰라주고 크신 인물을 이렇게 몰라본단 말인가.

서초동 오피스텔을 무슨 화장품이나 되는 것 처럼 그냥 일상적 선물처럼 남편에게 받아내는 이 전후보는 그 초강력 여권의 힘을 공직에서 실천하시기도 전에 소인배의 중상모략에 물러나시고 말으시었던 것이다.

평생 서로 고생해가며 마련한 집 한채 부부 공동명의를 해야한다고 애쓰는 여권운동가들은 왜 오피스텔을 동네 땅따먹기 하는 마냥 턱턱 차지하는 이 전후보를 존경해 마지 않는가.

그들은 왜 그 상상을 초월하는 슈퍼 울트라 여성 파워에 감탄하지 않는가. 왜 그 파워를 나라에서 펼칠 기회를 주지 못했던 것인가. 참으로 안타깝고 또 안타깝도다.


"내 재산 많다고들 하는데 배용준 한 번 봐라"
유인촌 문화부 장관 후보, 140억 재산에 관심이 쏠리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인촌 문화부 장관 후보

난데없이 등장한 배용준에 본인도 그 뜻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없지 아니하였다. 그렇다. 유 후보는 벌써 차기 장관으로 배용준을 점찍어 놓으신 것이었다. 그렇지 않고서는 갑자기 장관직에 올라 연예인이 아닌 진찌 공인으로서 자신의 재산이 공개되어 주목을 받는데 난데없이 정치에는 코빼기 한번 비친적 없는 후배 연예인을 거론하셨을리 없다.

벌써 이제 한류를 넘어 일본 문화를 아예 정벌하시겠다는 대한민국 문화부 장관님의 야망을 받들 수 있는 차기 문화부 장관감으로 배용준을 점 찍으시었던 것이다. 그래서 뒤에 오는 후배 또한 재산에 곤란 당할까 사전에 김을 빼놓기 위해 자신이 장관직에 오르시기도 전에 그 후배 재산의 거대함을 살짝 내비치신 것이다. 아 본인을 내 던지시면서 뒷 후배를 생각하시는 이 연예계 대선배님의 크신 사랑을 보라.

그러나 그것이 아니라면 본인이 한류열풍의 배용준 처럼 문화부 장관으로서 한국 문화의 중흥기를 열으시겠다는 암시일 가능성이 크다. 그 숨은 뜻을 헤아리지 못해 갑자기 웬 배용준 타령이냐라고 타박하는 소인배들은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것이다. 아 안타깝고 또 안타깝도다.

이렇게 선진화, 글로벌 화를 외치시는 그 크신 분들의 크신 뜻과 소인배들에게 당하시는 그 아픔을 함께 하다보니 가슴이 한없이 저미어 온다.

이명박 대통령 각하는 일찌기 지난 주 파이넨셜 타임즈에 실린 칼럼에서 국제유가가 치솟고 미국경제가 침체기에 들어서는데 747 공약이 뭔 소리냐면서 한국에 필요한 것은 불도저가 아니라 뇌수술의(brain surgeon)이라고 심하게 조롱받으신 바 있다. (원문은 이곳을 클릭) 아 그 선망해 마지 않으신 선진국으로부터도 이렇게 수난을 받으시니 그 고통 얼마나 크실까.

21세기의 선진화 글로벌화를 "안되면 되게하라"는 60년대식 군사독재시절 기업가 정신으로 돌파하시려는 이명박 대통령 각하의 고매하신 야망을 정작 선진국에서도 소인배들이 몰라주는 것이다.

그런데 왜 자판을 치는 손가락과 다르게 입에서는 계속 욕만 나오는 것일까...


사진@인터넷사진공동취재단 유성호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보롱이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idea.borongs.net/trackback/1180560606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한국정치, 아직도 외국에선 해외토픽감? - 우린 진정 민주주의를 보았던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국의 저명한 방송뉴스제작사인 ITN 에 '웃긴' 뉴스로 걸린 한국 국회의 난투극, 키워드란의 마지막의 단어가 '웃긴(funny)'이다. 이 들에겐 우리의 정치란 아직도 우스게감인 셈이다.


영국에서 즐겨보는 채널4뉴스의 제작사일 뿐만아니라 또다른 공중파 채널인 ITV 뉴스도 제작하는 방송뉴스제작사인 ITN에 들어가 못볼 것을 보고 말았다. 우리나라 국회의 난투극 장면이 말하자면 '해외 토픽'란 쯤에 해당하는 섹션의 머릿기사로 걸린 것이다. 이 기사는 다음과 같은 머릿글로 시작하고 있었다.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으로 그리고 기술적으로 발전했다는 나라에서 벌어진 혼돈의 몇장면
A few brief moments of chaos in one of the world's most scientifically and technologically advanced countries.

수많은 국민의 피와 땀의 결과 독재정권을 국민의 힘으로 무너뜨리고 자랑스러운 민주주의를 쟁취하여 이른바 민주 정부를 10여년동안 가져온 나라의 정치는 여전히 외국의 조롱거리였다. 여전히 민주주의 꽃이라 하는 선거를 앞두고 유력후보의 과거 행각이 계속 의문을 남기면서 급기야 후보들로 부터 이구동성 사퇴하라는 소리를 듣는 상황으로 발전했다. 물론 이 우스개가 된 장면도 그 혼돈 덕이기도 하다. 바로 그 며칠 후 국회본관에서는 또다시 해외토픽이 될만한 양당 지지자와 당직자 간의 집단 난투극이 또 벌어졌단다.

선거는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유력 후보의 치명적 과거행적을 무혐의라고 하는 검찰의 발표가 국민의 과반수 이상에게서 불신을 받고 급기야 본인이 한입으로 두말하는 장면이 공중파 뉴스로 생생히 방송되었다.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이 후보에 대한 특검법이 통과될 기세이다. 대통령에 당선된다고 하더라도 특검이 끝날때 까지 인정되지 못하는 혼돈이 계속될 듯 싶다. 가장 우려스러운 경우는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결론인데 가장 가능성이 큰 결론이기도 하다. 이럴 경우 대통령 취임 이후에도 인정받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흔들리는 파행을 거듭할 가능성이 크다.

반복되는 혼돈과 파행, 우리가 이뤘다는 민주주의는 무엇이었나

이 것은 누가 당선되느냐 누구를 떨어뜨리냐의 문제를 떠나서 우리가 자랑스럽게 쟁취해 왔다는 민주주의 자체에 깊은 회의를 품게 만든다. 말그대로 우리는 국민의 손으로 나라의 대표를 뽑는 선거과정에 있지만 내용적으로는 법적 수사에 선거가 휘둘리고, 민의 대변한다고 하는 사람들은 서로 말그대로 치고받고 싸우며, 선거의 결론마저도 새로운 정부의 시작이라기 보다 새로운 혼란을 시작이 되는 것이 현실이다. 이 상황은 지금 특별한 것이라기 보다는 그동안 쭉 봐왔고, 그리고 이후에도 쭉 계속될 것이다. 정작 문제는 그냥 염증을 느끼게 하는 이 추악한 상황이라기 보다는 수많은 심각한 사회적 도전 속에서 아무런 뚜렷한 장기적 방향도 제대로 서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사회적 위기만 심화될 미래이다.

뻔하게 보이는 그림은 고령화는 계속 진행되고, 비정규직 문제는 비정규직법시행에 따라 해소되기 보다는 대량해고와 또다른 갈등으로 비화되고, 사교육비는 계속 천정부지 오르고, 정부가 바뀌면 또 손댈 가능성이 큰 부동산 정책은 또한번 대 혼돈속으로 빠지고, 양극화는 계속 벌어져서 계층간의 갈등은 심화되는 가운데 서민들의 고통은 깊어지고 인내심은 바닥을 보이는 데도 정치권은 무슨 해결책을 제시하여 지지를 끌어오려 하기 보다는 서로 상대방을 어떻게 흔들어서 조금이라고 권력에 유리한 위치에 올라볼까 피튀기는 설전과 난투극을 지속적으로 벌이는 장면이다.

이쯤되면 대선 이후 총선에서 누가 몇석을 얻고 말고의 문제는 실제 서민의 이해관계 거리는 더욱 멀어진다. 누가 몇석을 얻고 말고 간에 실제 국가 정책은 목소리만 높여 진흙탕 정치를 국민의 이름으로 개탄하면서 여전히 이를 부추기는 자극적이고 경마식 보도만으로 뒤덥힌 신문 찌라시 뒤에서 관료들과 치밀하게 달려드는 몇몇 로비집단들의 손에서 기업과 기득권 집단의 이해에 관계에 따라 결정되거나 그냥 적당히 사탕발림 수준에서 대책이 마련될 가능성이 크다. 이런 이도 저도 아닌 상황이 지속될 수록 심화되는 사회문제는 또다른 문제로 비화되어 더욱 막대한 고통으로 돌아오게 될 것이다.

원래 민주주의는 이런가? 전혀 그렇지 않다!

원래 민주주의가 이런가. 예전이라면 나도 세상에 인간들이 다 이기적이고 X 같아서 정치라고 다를 것없이 다 그런 것이라고 할 수 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영국에서 5년째 영국 정치와 정책을 연구하고 바라보는 것은 그런 것이 아니다. 물론 영국 정치가 이상적이지 않다. 우리랑 규모와 성격이 전혀 다르지만 이 곳에서도 정치 스캔들이 벌어진다(그러나 우리는 직접 뇌물을 주고 받는 것이라면 여기는 당에 기부한 후원자의 이름을 법대로 바로 기제했느니 안했느니 뭐 이런 것이다). 그리고 이들이 주장하는 자유주의적 기본권리를 침해하는 법안들이 입법되기도 하고 다 알다시피 남의 나라를 쑥대밭으로 만들어 놓는 어처구니 없는 일을 벌이기도 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이 모든 과정에서 각자 구체적 정책과 논리를 제시하면서 치열한 논쟁을 벌이고 이것이 정치적으로 반영된다. 선거 과정은 각 당이 얼마나 신뢰성있고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집권비전을 얼마나 일관적이고 설득력있게 제시하는가가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 등장한다. 물론 이는 이를 심도 있게 보도하고 무엇이 정말 어떤지를 책임있게 검증해내고, 매일 뉴스 시간마다 격렬한 논점을 가지고 때로는 양당 담당자끼리 때로는 뉴스 진행자가 다양한 입장을 대변하여 직접 정책 담당자와 살벌할 정도의 인터뷰가 진행되면서 이는 그대로 국민들에게 전달된다. 국회에서는 매일 같이 양당간에 구체적 근거와 수치를 가지고 드러나는 모든 쟁점 사항에 대해서 격렬한 논쟁을 벌이고 이는 또한 매일 정치 프로그램과 뉴스시간을 통해 전달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회적으로 제기되는 문제들은 그대로 정치권에 반영되고 이를 어느당이 더 구체적인 정책과 내용을 가지고 대응하는가가 언제나 비교의 대상이 된다. 주거면 주거, 환경이면 환경, 보건이면 보건, 교육이면 교육 할 것 없이 여당이건 야당이건 서로 새로운 비전과 정책을 앞다투어 발표하면서 아젠다를 서로 주도하려는 쟁탈전이 수시로 벌어진다. 이 싸움에서 밀리면 곧바로 지지도로 연결되기에 그만큼 치열하다. 지난 가을 일년 정치를 총 결산하는 각 당 전당대회 시즌이 조기선거설과 겹치면서 벌어진 노동당과 보수당의 한판 승부는 영국 민주정치가 작동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준 바 있다.

관련글 보기: 영국, 때 아닌 선거열기에 후끈했던 정책대결 - 2007/10/05

이렇게 민주주의가 작동하는 곳에서의 국민의 삶은 당연 다를 수밖에 없다. 영국도 우리가 막연히 생각하는 것과 다르게 IMF의 지원을 받은 적이 있을 정도로 역사적인 부침이 심했지만 또한 그만큼 대처리즘이나 제3의 길 등 위기 때마다 정치적으로 새로운 비전이 등장하면서 자국의 위기를 극복해왔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정치적 영향력까지 행사하고 있다. 즉, 사회문제가 없진 않아도 그리고 정치인들이 제대로 일을 하지 않는다고 똑같이 욕을 해도 어느정도 선을 넘기전에 민주주의적인 정치기제를 통하여 결국 잘 해결이 될 것이라는 믿음이 존재하는 것이다.

우리는 진정 민주정부를 가져본 적이 없었던 것이다

그럼 우리는 민주주의를 이뤘다는데 이게 왜 안되는가. 역사가 짧아서? 87년 민주화 항쟁으로 기본적인 민주주의적 제도가 들어선지 20년이다. 그리고 실제 정권교체까지 이루어 이른바 민주개혁세력이 집권한지 10년이다. 그런데 정치적으로 벌어지는 혼돈의 수준은 거의 변함이 없다. 여전히 민주주의가 기본적으로 작동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도대체 왜 그런가.

그런데 이를 다시 뒤집어 생각해보면 우리는 아직 민주주의를 이룩하지 못한 것이다. 민주주의는 단순히 제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민의가 반영되는 선거 제도 등 장치 뿐 아니라 이 장치를 통해 실제 민의가 반영이 될때 비로서 그게 민주주의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정말 민주정부를 가져본적이 없다. 우리 정부는 여전히 독재시절의 체제에서 벗어나지 않고있다.

되집어 보자. 우리는 민주주의를 열망했을 때, 경제적으로도 여전히 두자리수 성장율을 꾸준히 달성하고 있을 때 여전히 민주주의를 열망했던 이유는 우리가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이 민주주의가 되면 정말 서민들이 바라는데로 풀릴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서민들이 삶의 고통을 겪을 때 기본적으로 외면하고 모두 개인의 책임으로 돌리는 정부가 서민들을 위해 일할 것을 기대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민주화 되었다는 정부가 그랬었던가.

특히 도덕적 우월감으로 가득찼던 노무현 정부는 그러지 못했다. 물론 개혁적 인사들이 정부에 참여하여 복지서비스도 확대하고 새로운 사업도 벌이고 복지예산도 증가했다. 하지만 이것은 정말 사회적 문제를 대처하여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하여 해결하려는 정말 정부로서 당연히 해야할 수준의 노력이라기 보다는 새로운 서비스도 독재시절 습관이었던 전시행정적 수준을 크게 넘지 않았고, 복지예산 증가도 여전히 OECD 꼴찌수준에 맴돌 정도로 획기적이지 않았다. 그 증가 폭만 보더라면 여전히 군사정부였던 노태우 정부와 조차도 질적인 차이를 주장하기 민망한 것이었다. 즉 정책이나 개혁은 명목적 수준에서 머물고 정작 문제에 대응하는 수준에 모자라니 양극화니, 비정규직 문제니, 사교육비 문제니 하는 것들은 여전히 심화될 수밖에 없었다.

독재정부의 한계를 넘어서지 못했던 노무현 정부

이는 집권 직후 공공서비스에서 가장 불만이 높았던 보건의료부분에서 유럽최저수준의 예산을 최고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세율의 증가없이도 실제 정부 예산의 우선순위 조정을 통해서 보건의료 서비스 수준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킨 영국의 현정부와는 참으로 대조적인 것이었다. 또한 영국내 아동 빈곤을 근절시키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제시하고 지속적인 투자를 통하여 실제 60만명의 아동을 빈곤에서 탈출 시킨 모습과도 매우 거리가 멀다.

그러면서도 입만 열면 세금 못올린 탓, 적대적 보수언론 탓이다. 당연히 현행 국가예산 체계를 민주정부에 맞게 공공서비스 중심으로 재편하지 않았으니 현 세금으로도 혜택도 제대로 보지 못하는데 세금 인상에 대한 여론이 좋을리가 없다. 조세제도에 불신이 높아서라면 왜 강도높은 조세개혁은 못했는가. 또 설득력있는 새로운 대책을 정부가 일관성있고 설득력있게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할 만한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니 당연 아젠다를 주도하지 못하고 그러니 맨날 적대적 보수언론에 질질 끌려다닐 밖에 없지 않은가.

그러면서 정작 주요 정책 결정 과정에서는 민주주의를 철저히 무시했다. 특히 한미 FTA는 그중 정점이다. 다른 것을 다 떠나서 나는 농민이라는 일군의 국민을, 일부 이익의 양보를 양해하는 수준도 아니고 아주 대놓고 포기하는 정책적 결정을 하고서도 막강한 경찰력을 동원해서 항의를 틀어막고 사람까지 죽게해놓고 민주정부인양 행세하는 것이 과연 어떤 제대로된 민주국가에서 가능한지 의문이다.

문제는 거기서 그치지 않았다. 정책 입안 과정에 대해서도 연구결과 조작등 수많은 의혹은 불문에 붙이고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책연구기관에서 정부가 가장 핵심적 근거로 삼은 수치에 대한 근거를 '사적 재산권'을 들이대며 공개를 거부한 것에 대해 제발 자기들이 얼마나 우스꽝스러운 짓거리를 벌이고 있는지를 적어도 인식하고 하는 짓이기를 간절히 바랬다.

또한 협상과정에서는 FTA 반대집단은 물론이거니와 찬성광고에 동원까지 되었던 기업집단까지도 배제되었다. 협정문에 서명된 이후에도 정확한 내용을 몰라 우왕좌왕하였다. 이는 기업집단은 물론이거니와 농민과 노동자까지도 협상과정에서 긴밀하게 참여하여 협상단에 이해를 관철시키기 위해 꾸준히 압력을 행사한 미국의 매우 '민주주의'적인 과정과 좋은 대조를 이루었다.

현재는 자칭 '민주개혁세력'이 민주주의를 못했던 결과

뒤집어 말하면 우리는 '민주주의'가 아니었던 셈이다. 국가 중대사에 정작 이해관계자들이 배제되고, 반대세력은 경찰력이 동원되고 결정은 집권자가 독단적으로 내리고 각종 정부광고와 언론을 동원해 정당화하는 모습은 독재정부와 하등 다를 것이 없었다. 노무현 정부가 그나마 권위주의를 해체해서 민주정치를 강화했다는 주장은 이런 점에서 명백한 착각이다. 그가 개인적인 성품상 탈권위주의적이었는지 몰라도 집권기간동안 그는 점차 독재적 정치를 강화해 왔다.

이처럼 '민주개혁세력'이라는 집단이 집권해놓고 정작 '민주주의'를 하지 못했으니 우리 정치는 계속 체바퀴 돌듯이 독재정권 수준의 정치를 반복할 수밖에 없다. 이 상태에서 백날 이들이 '민주개혁세력'이라고 주장하고, 상대방을 '반민주세력'으로 몰아 붙인 들 듣는 사람 눈에는 우습고 뻔뻔한 뿐이다. 그놈이 그놈이지만 그나마 딴놈은 뭔가 기대할 여지라도 있겠지하는 일반적인 정서가 낮은 투표율과 요지부동인 한나라당 후보 지지율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국민이 노망든 것이 아니라 이 척박한 상황에서 달리 이를데가 없는 결론인 것이다.

대선은 어떻게 든 결론이 날 것이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는 예상되는 결과속에 지속적인 혼돈과 파행을 피할 것 같진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나는 시민사회까지 나서서 이 혼돈과 파행에 깊숙히 개입하는 것이 우려스럽다. 나름대로 도덕성을 바로 세우고, 부패세력의 집권을 막거나 약화시킨다는 명분이 있겠지만 전반적인 정치에 대한 염증이 깊어진 서민들의 눈에는 진흙탕에 발을 담그면 다 진흙색으로 보일 뿐이다.

결국 민주정부를 제대로 한번도 갖지 못해 깊어진 염증이라면 이젠 제도적인 민주주의를 넘어서 내용적인 민주주의를 위한 민주화 운동을 준비해야 할 때다. 단순히 부패 스캔들에 대응하고, 개악을 반대하는 소극적이고 단편적인 시민운동을 넘어서 정작 서민들이 직면한 문제를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구체적 비전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이를 정치과정에 반영시킬 포괄적인 운동이 고민해야 한다.

시민사회 세력은 현재의 진흙탕에 발 담그기 보다 새로운 '비전형 운동'을 개발해야

이는 이전에 벌였던 특정 법안의 입법운동 수준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다. 이미 우리는 그런 수준의 대응으로 대안을 제시하기에는 위기가 깊기 때문이다. 이점에서 영국에서의 베버리지 위원회나 시봄위원회, 그리고 최근에 터너 위원회와 같이 큰 수준의 정책 영역 또는 전체적인 국가비전 영역에서 문제를 진단하고 새로운 정책을 제시하는 모델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이를 시민사회 운동 버전으로 보다 광범위한 시민참여 모델(정책연구 비용 모금에서 시민 정책 배심원까지)을 복합시켜 새로운 이른바 '비전형 운동'을 개발해낼 필요가 있다.

더이상 시민운동에서 그냥 모두에게 쉽게 박수 받을 수 있는 반부패 운동이나 시민권 운동은 현재의 위기 상황에 대한 희망을 제시해 주지 못한다. 정치권이 민주주의를 못하고, 그래서 정말 서민의 고통이 해소될 길이 없다면 시민사회라도 이들의 목소리가 반영된, 그러면서 전문적으로 고안되고 구체적으로 제시되는 대안을 포괄적으로 확립하고 이를 실제 정치적으로 반영시킬 수 있는 최대한의 세력을 모아 아젠다를 주도하는 새로운 형태의 운동이 필요한 것이다.

이 것이 민주주의 실질화를 위한 새로운 민주화 운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지 않고서는 이 우리가 이 진흙탕에서 아니, 이 가짜 민주주의의 늪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 같지가 않다. 폭넓은 새로운 수준에서 아젠다를 주도 하지 않고서는 상식적으로 말도 안되는 보수언론의 자극적 선동의 휘둘림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 같지가 않다. 그리고 점점 갈 수록 가관인 자칭 '민주개혁세력'을 대체할 새로운 정치 세력의 출현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지가 않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보롱이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idea.borongs.net/trackback/1180560598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가자미의 시선으로
    2007/12/17 11:4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 정도면 괜찮아요. 그런 사태를 야기한 사기꾼이 대통령으로 뽑히는
    세계 진기록감의 국가망신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 가자미의 시선으로
      2007/12/17 18:39
      댓글 주소 수정/삭제
      거기다가 이번 공직자 재산 신고 때 본인 명의의 주식 몇백억을 누락 신고. 이것만으로도 대통령되도 쫓겨나게 되어있음.
  2. 2007/12/17 12:3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무얼 이야기하고 싶으신지는 알겠지만.. 독재정권과 현 노무현 정권을 동일시하는 것은 논리적인 비약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면에서는 말씀하시는 민주주의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견해에 대한 생각이 우선되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
    • 2007/12/17 20:16
      댓글 주소 수정/삭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응하기 보다는 적당한 수준에서 전시행정적으로 대처하는 정책, 중요 정책 결정과정에서 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의견수렴과 결국 귀결되는 독단적인 결정행태 등등 정부 운영에 있어 근본적으로 권위주의적 정부의 성격이 바뀌지 못했다는 점에서 그렇다는 이야기 입니다.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독재정부에 대하여 민주정부로서 차별성이 크지 않다는 것이지요.
  3. 씁슬합니다
    2007/12/17 13:3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잘나가다가 중간에 어이없는 발언이 있군요.
    현 정부가 독재정권이라니...
    이런 말을 맘대로 쓸수있는 것 자체가 적어도 독재정권은 아니라는 반증입니다.
    말 그대로의 독재정권 의미로 쓴것이 아니겠지만 이런식으로 자극적으로 써야지만 그 의미가 잘 전달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거부감이 느껴 지는군요.


    그리고 특정 부분에 대한 예산 증가와 관련된 개혁 또한 대통령을 포함한 행정부에서 맘대로 할수 있는게 아닙니다.
    지난 5년간 줄기차게 발목잡은게 누구였는지 한번쯤 생각해 보시고 현 정부에 대한 비난을 가하는게 옳다고 봅니다.
    • 2007/12/17 20:20
      댓글 주소 수정/삭제
      현정부가 독재정부가 라는게 아니라 민주정부라고 하면서 정부운영에 있어 성격상 근본적 차이가 없다는 말입니다. 뭐 그말이 그말 같겠지만 말이죠.

      뭐든 것이 대통령 마음대로 되는 것도 아니지만 행정부를 장악할 수 있는 권한을 분명히 가지고 있는 것도 대통령입니다. 오히려 그 권한을 행사하지 않기로 한 것이 현 대통령의 정치적 선택이었지요. 그것이 소위 '탈권위주의'라는 명문이었는데 그러면서 정작 반개혁적인 정책에는 독재정치로 회귀했으니 정말 어처구니 없는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습니다.
  4. 2007/12/17 14: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독재정권과 노무현 정부가 근본적으로 차이가 없다는 말,
    너무 극단적으로 해석하신게 아닐런지요?
    • 2007/12/17 20:21
      댓글 주소 수정/삭제
      극단적이라는 말을 들을 만한 해석이라는데 동의합니다. 하지만 내용적으로 뜯어보면 뜯어볼 수록 이런 결론을 피할 수 없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5. 나원참
    2007/12/17 15: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극단적비약에 너네가 뭐 참여정부냐 독재정부지 이런식의,
    세금못올린탓,보수신문탓하는 이런식의 문장들 너무 식상하고 지겹네요.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인대변인들이 자주하는말 같은데요.

    도대체 당신이 말하는 민주주의는 무엇이길래 자칭 민주개혁세력을 독재세력으로
    말하시는지..우리모두의 책임이지 정치인들의 책임이라고 말못하지요.
    그놈이 그놈이라고 하면서 그놈을 뽑아주는 우리가 문제죠.

    우리나라 민주주의정부는 사실상 15년밖에 안되었습니다.
    여타 국가들도 민주주의초창기때
    의사당안에서 국회의원들이 총들고 싸웠던적도있는데
    올챙이적생각못하고 비웃고 앉았네.
    • 2007/12/17 20:25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제가 말하고자 하는 민주주의는 실질적 민주주의를 말하는것입니다. 그 놈들을 뽑은 우리 모두 책임이라는 아무 의미없는 형식적 주장 역시 매우 지겹습니다. 선택할 여지가 있어야 민주주의가 작동하고 그것은 정치인으로 나섰다는 인간들이 담당해야 할 몫이지요.
  6. kimdongpal
    2007/12/17 15:1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래도 저게 어디야. 지난번 대선결과 보도는 고작 3초 나왔는데... 자랑스럽다. 대한민국!!!!
  7. jenghi
    2007/12/17 15:3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시스템을 바꾸면 바뀌는 동안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옛날에 구관이 명관이라는 말이 있죠. 사람들의 기억은 나이가 들면서 기억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항상 과거보다는 현재가 어렵고 힘든게 당연합니다. 하지만 인간에겐 이성이 있죠. 일의 선과 후, 원인과 결과를 예측하는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이론이죠. 대통령 후보도 처벌맏지 않는 일인데 나라고 못하겠느냐 라는 도덕 불감증이 문제입니다. 어려서부터 경쟁만 어떻게든 남을 누르고 일어서야한다는 의식에 사로잡혀있죠. 게다가 기독교의 잘못된 영향으로 나아니면 안돼 또는 나만이 진리라는 가치관을 가지게된 사람들이 많아졌다는게 안타깝습니다.
  8. 대통령이 힘이 있나요
    2007/12/17 16:3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대통형이 힘이 있었는지요..

    탄핵당하고,

    모든 법안에 있어서 국회에서 저지 당하고 누더기 되버린 정책

    언론은 정부를 씹고 있으니.. 잘해도 잘한게 보이지 않고 못한것만 보이죠..

    왜.. 이것밖에 못했냐는 말보다 무엇때문에 이것밖에 못했냐고 물어보는게 필요 하다고 생각됩니다.
    • 2007/12/17 20:33
      댓글 주소 수정/삭제
      세계적으로 가장 강력한 형태의 대통령제를 채택하고 있는 나라에서 행정권력과 의회권력을 모두 장악해놓고 대통령이 '힘이 없었다'는 변명은 정도가 있습니다. 그걸 제대로 행사하지 못한 것에는 스스로의 정치력의 문제가 없을수 없는 것이지요.

      그래놓고 정작 가장 반개혁적인 정책에는 권위주의로 회귀하여 공권력까지 동원하여 반대파를 진압했으니 정말 할 말이 없는 것입니다.
  9. 꼬라쥐
    2007/12/17 17:0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국회내에서 작태는 어느 정권의 문제는 아니고, 정치꾼들의 자질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바탕에 있는 질서의식에 문제입니다.
  10. 이해하기 힘든 이야기
    2007/12/17 17:4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옛날 운동권에서 "독재타도"를 외칠때 난 왜 현실문제을 먼저 생각하지 저리 큰 이상만을 쫓을까 고민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하면 그게 맞는 말 이였습니다.
    현실을 정확히 보려면 가리워진 면을 보아야합니다. 님의 글이 맞습니다.
    하지만 님의 글의 독재정권과의 비교, 반민주세력과의 비교는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면에 "절대 권력을 휘두르고 있는 보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 2007/12/17 22:28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제도적으로나마 민주주의를 이뤄내고 정권교체만 이뤄내면 무언가 되리라 생각했던 우리가 순진했던 것이죠.

      민주개혁세력이라는 사람들이 국가권력을 장악하고도 보수에게 휘둘릴 수밖에 없는 이유도 생각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11. 123
    2007/12/17 18:2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게 다 땅박이 때문이다.
  12. 아닌데요
    2007/12/17 18: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국회의 난투극이 우리나라만 그러신 줄 아십니까?
    민주주의가 실시되는 대부분의 국가는 다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님께서 예를 든 영국같은 경우에도 서로 다른 정당간의 거리를 두었죠. 그 옛날, 싸울땐 칼까지 이용되었기 때문에. 미국, 영국, 일본, 프랑스, 독일, 대만 등등 네거티브 정책을 쓴다든지, 국회에서 난투극을 한다든지, 웃지못할일 우리나라에서만 벌어지는 거 아닙니다.
    • 2007/12/17 22:33
      댓글 주소 수정/삭제
      글쎄요. 무엇을 얼마나 보고 말씀하시는 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수준이 세계적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은 본인 자유이시겠지요.
  13. 원~
    2007/12/17 19:4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가장 큰 웃음거리는 명박씨같은 자가 대통령 되겠다고 나선것과 그가 지지울 1위라는 겁니다. 정말 해외에 나가 대한민국 사람이라 말하기 부끄러운 일이지요. 정말 역겨운 상황 입니다.
  14. 푸훗
    2007/12/17 21:5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지난 5년간 본 것은 부패로 획득한 기득권층의 처절한 발목잡기 였던 것 같아요.
  15. 조중동 양아치 언론 해체를 못한게
    2007/12/17 22:3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노무현 정권의 가장 큰 실수죠.
  16. 꿰뚤어보는눈
    2007/12/17 22:5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결국 말하고 싶은것은 한나라당을 지지한다는 이야기군요
    그냥 솔직하게 밝히지 뭐 민주주의가 어떻고 정권이 어떻고 그럽니까?
    정치를 더 어렵고 추접스럽게 만드는것이 바로 나의 정치성향을 숨기고
    절대객관과 절대진리를 말하고 있다고 대중을 상대로 사기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기때문입니다. 이것을 알아야 합니다 내가 떠벌이는것은 내자신이 아니라 나의교만입니다 그냥 주워듣고 이해한내용 나의 논리대로 짜깁기한 시간지나거나 나의 이권이 바뀔떄 가치없이 버려질 사상없는 교만일뿐입니다
    • 2007/12/17 23:50
      댓글 주소 수정/삭제
      글쎄요... 님의 국어 독해력이 문젠지 제글이 문젠지 아무튼 둘중 하나는 문제가 있나 보네요.
  17. 동감합니다
    2007/12/17 23:4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역시 좀 떨어진 곳에서, 정말 민주주의가 어떤 것인가를 볼 수 있는곳에서 보신 의견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특히 소위 사회운동가들의 편협한 안목과 행위에 대한 따꼼한 일침은 좋은 약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되는군요. 많은것 보고 배워와 조국 건설의 한 초석이 되시기를....
    • 2007/12/17 23:5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말씀 감사합니다. 저도 제가 그럴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18. ㅋㅋ
    2007/12/18 00:4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글쓴이가 한나라당정권하에서도 저런류의 글을쓸수 있을지.. 몇년후에 전과범이 한국을 차지한이후에 님이 그때도 지금같은 글을 쓸수있기 바랄뿐입니다..
    • 2007/12/19 07: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저보다 더 극단적인 전망을 하시는 분도 계시는 군요.
  19. 글쎄여...
    2007/12/18 00:5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국회에서 벌어진 활극 때문에
    한국의 민주주의를 한탄하는데, 그 탓은 노무현 '정부'가 다 뒤집어 쓰는 군요 ㅎㅎㅎ
    • 2007/12/18 19:29
      댓글 주소 수정/삭제
      현 정치 상황에 대한 책임은 기본적으로 그 중심에 있는 현 정부가 가지고 있다는 점은 부인하기 힘든 듯 하네요
  20. 독재 ? 박정희가 살아 있다면,
    2007/12/18 01:2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최소한 탈세한 자가 대통령 후보로 나오는 일은 없었을 것을 장담한다. 오히려 안기부에서 끌고 가서 반쯤 죽여 놓을 것이다. 지금의 근혜씨를 아버지께서 많이 안타까워 할 듯.
    • 2007/12/19 07:08
      댓글 주소 수정/삭제
      글쎄요. 그 시절에는 그래도 투명해진 지금보다 더 탈세범이 많지 않았을까요.
  21. 정말 어의없다...
    2007/12/18 01:5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런 인간들이 배웠다는 인간들인가?

    예전부터 돈있는 인간들이 나중에 권력을 얻기위해 정치권에 뛰어들었지.

    깡패짓하고 부동산 부도덕적으로 돈벌던 인간들이 말이지.

    그런 도대체 상식이 통하지 않는 사회가 되어가고 있는것이다.

    정치권이 저렇게 된것도 국민과 언론의 책임이다.

    부패와 타협하는 언론과...

    먹고 살기 바뻐서 잘먹고 잘살게 해준다면 범죄자도 대통령으로

    뽑는 어리석은 국민들이 문제인것이다.

    도덕적인것보다 잘먹고 잘살게 해줄 사람을 뽑는다고.

    바로 앞만 보고 먼 미래를 내다보지 못하는 우매한 국민들의

    멍청한 소리라는 것이다...

    정치하는 인간들 선거때는 국민들한테 허리 굽신거리며 간 쓸게

    다 빼줄거처럼 말하지만 막상 당선되고 보면 굽신거리던 목과

    허리는 기브스를 하게 되지.

    그 인간들 선거때 목 허리 굽신거리며 뭐라 할까?

    아마 조삼모사 생각할것이다.

    자신은 조련사 국민은 원숭이들...

    국민들이여 자신의 이득만 생각하지 말고 미래를 위해

    도덕적인 대통령을 뽑아야 한다.

    뒷심이 없다고? 웃지기마라. 처음에는 힘이 없겠지만

    한번 두번 세번 계속 힘이 없어도 도덕적인 대통령을

    국민들이 뽑아준다면. 자연 힘은 도덕적인 사람에게

    몰리게 되어있는것이다.

    우매한 국민들이여 바로 앞만보지말고 자신의 후세를 위해서

    라도 먼 미래를 보고 대통령을 뽑아야하지 않을까?
  22. 2007/12/18 02:0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결국 이 모든 문제는 공교육의 부재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공교육이 타인과 소통하며 살아가는 "평범한 민주 시민"을 길러내지 못하고 "옆길로 빠지는 방법" 만을 가르치고 있는 이 왜곡된 사회 구조 속에서 진정한 민주주의가 나온다는 것 자체가 기적과 같은 일이겠지요.

    벼락치기 (crash course) 40년의 세월이 남겨놓은 빚, 이 짐을 다음 세대는 어떻게 풀어나갈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 2007/12/19 07:07
      댓글 주소 수정/삭제
      현재 교육구조 자체가 살벌한 경쟁과 남을 누른 생존만을 강요한다는 점에서 다음 세대가 걱정이 되긴 합니다.
  23. capho
    2007/12/18 03: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전 제시라니 어이가 없네요. 현상을 파악하고 받아들이는데 심각한 곡해가 있으신 모양이네요. 민의가 반영되는 진정한 민주주의라는게 비전제시되고 계몽되면 저절로 이루어 집니까? 권력에 얼룩진 역사는 외면하는건가요? 독재라는게 결과적인 모습으로 판단하는 겁니까? 떡검, 재벌, 사학재단, 부동산 투기세력을 보면서 비전이 필요하다고 느끼나요? 끝없는 권력과 기득권의 암투는 민의만 반영되면 저절로 사라지는군요? 참... 어리다고 해야하나요.. 꿈꾸고 있으신건가요....
  24. capho
    2007/12/18 03:3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달리 한발짝 떨어져서 바라보니, 조롱거리인 저 정치인들 틈에 합류하고 안달이 나신듯 보이기도 하네요. 그럴듯한 정책연구가? 정치인? 사회문제와 민주주의 정책이란 것들이 고결한척 거대 비전이나 제시하고 험험~ 이런게 민주주입네~ 하면 척척척 문제가 해결될거 같죠??? 탁상공론이란게 무슨말인지 아실겁니다. 사회문제는 교과서에 나오던 내용으로 뜬구름 잡듯이 대충 싸잡아 비전이 필요합네 하는식으로 해결되는게 아니랍니다. 그런식으로 뭉뚱그려서 척척되면 좋게요. 사회문제는 골치아픈 돌연변이 생물과도 같아서 시시각각 어떻게 변하고 어디로 튈지 모르는 겁니다. 뭉뚱그려 어림잡아 잘~ 흘러가는게 아니라 복잡다단하고 역동적으로 진화와 파괴를 거듭하는겁니다. 요즘 사람들 영악해져서 영국에서 사회 정책 공부합네~ 한다고 오오오~ 떠받들어 주지는 않을걸요? 아니.. 앞에서는 입에 발린소리 해주고 뒤에서는 킥킥 비웃는지도 모르죠.
  25. capho
    2007/12/18 03:5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민주개혁세력이 민주주의를 못했다? 범죄자로 교도소를 갔다오고 거액의 추징금까지 맞아도 전재산 29만원이란 사람에게 대통령후보가 찾아가 굽신거리는데 민주개혁세력이 정권을 잡으면 뭐하나요? 뿌리깊은 독재정권 60년후에 10년 민주개혁세력이 정권 잡으면 하루아침에 민주주의가 실행되나보죠?
    시민사회단체가 정책반영될 비전이 없었나요? 언제나 실효성 가득한 정책을 너무 많이 쏟아내던데? 아젠다? 3개 재벌 친일독점 언론이 시민단체 아젠다 잘도 잡아주겠습니다? 노무현이 독제나 다름없는 행정부를 운영했다다구요? 그와는 비교도 안되게 강력하고 거대한 권력이 사돈, 친인척 관계로 단단히 얽힌 정치,재벌,사학,언론재단입니다. 소위 사회지도층이라는 부패권력층이 서로를 받쳐주는 거대한 부패권력구조를 가지고 있단 말입니다.
    이 부패집단이 어디서 연루된지 아십니까? 대한민국 근대사를 조금만 공부해본 사람은 다 압니다. 그런사람은 김구선생님이 얼마나 선구자이고 훌륭하신 애국자인지도 알죠.
    백보 양보해서 말씀하신 대로 정책 비전이 제시되고, 모든 사람들이 우러러 떠받들어 그 비전을 향해 열심히 정책 입안이 되도록 했다고 합시다. 국개우언 놈들이 잘도 척척 받아서 입법해주겠습니다? 신문에서는 날마다 시민단체 국민위에 군림하려 국회 압박. 시민단체의 도를 넘어선 정치간섭. 신나게 씹어댈텐데?
    노무현이 언론핑계를 대었다구요? 인터넷이 되실테니 조선일보 만평인지 쓰레기인지 검색해 보시죠. 역대정권중에 신문만평이 집중적으로 대통령만 그렇게 비난한적이 있던지. 정상적인 비판이라고 도저히 볼 수 없는 야비한 비난으로 도배되어 있습니다. 이런데도 언론 이야기가 핑계? 허참... 부동산 투기와 재벌과 언론의 끈끈한 관계를 모르는건가요, 알면서도 모른척 하는건가요?
    뭐 어쨌든 또 백보 천보 양보해서 정책 입안도 되었다고 합시다. 앞서 언급한 부패권력집단이 저절로 스러진댑니까? 대한민국의 역사와 현실을 좀 갈음해 보시죠. 먼곳에서 공부하셔서 잘 모르시나?
  26. capho
    2007/12/18 04:1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사회문제에 대해 공부하신다니, 정말 정책과 비전이 필요한 안건 몇가지 꼽아볼테니,
    정말 비전이라고 부를만한 대안을 제시하실 수 있을까요?

    친일활동으로 성장해 3개사가 독점해온 기형적인 신문 언론 시장의 정상화 방안

    중소기업육성과 정면으로 대치되는 재벌의 처리방안(재벌도 해외에서 조롱감인거 아시죠?)

    재벌사학과 폐쇄적 기득권으로 점철된 교육시장을 개방적 권력구조로 개편하는 방안

    지역이기주의의 팽배로 부패하고 기득권이 있는(소위 돈좀있고 힘좀쓴다는)인물이 고정적으로 재선되는 국회의원 선거 개선안

    입법부 집단과 정당의 이익만 앞세운 입법활동, 의정활동을 벌이는 입법부에 대한 현실적 견제방안

    무소불위의 권력으로 군림한 검찰의 현설적이고 효과적인 견제방안

    진정 비전이라면 이렇게 골치아픈것들 부터 명쾌하게 해결해나가야 겠죠? 재벌이 잘한일이 더많다는 식의 궤변인 공과론은 사양합니다.
    • 2007/12/18 19:3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말씀이 왔다갔다 하시니 요점을 잘 모르겠네요. 자칭 민주개혁세력이 잘했다는 것인지 잘못했다는 것인지... 비전이 필요하다는 것인지 필요없다는 것인지...

      비전이 제 혼자 머리에서 그렇게 뚝딱 나올 것이라면 우리나라 벌써 좋은 나라 되었겠죠.
  27. qaz
    2007/12/18 07:2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맞소이다. 전적으로,,,,
    정치인들 무급직으로 하고 임기를 1년으로 해서 매년평가를 받게 하여야 그버르장머리를 고칠수 있을 거여요.
    돈받는 정치인, 국록으로 일안하고 놀고 유희하는 정치인, 그런사람 만아요. 요행수로 대통한번해볼라고, 전임 대통령들 예산 한푼지원하면 않돼요.
  28. Qjrrksek
    2007/12/18 08:4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정부 운영에 있어서 독재자들과 동일?
    어떤 것이 정부 운영이요?
    박정희, 전두환이 정부 운영을 노무현처럼 했소?
    아마 그 시절에 당신이 이런 식으로 글을 썼다면
    빨갱이로 몰리고 고정 간첩으로 몰려 당신 뿐만 아니라 당신하고 만났던 모든 사람들 까지
    간첩이 되어서 당신 자식들까지 빨갱이 자식이란 이름표로 살고 있을거요.
    뭐 좀 알고나 하소.
    • 2007/12/18 19:35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전 미국방장관 럼스팰드가 이라크전에 대해 비판적 질문을 퍼붇는 기자들에게 '사담치하였으면 다 감옥갔을 것들이'하면서 중얼거리던 장면이 기억나네요. 쩝...
  29. 2007/12/18 09:4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전 다른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저들의 저 열정을 돈으로 치환 가능할까도 합니다.

    YOUTUBE에서 보니 저 사건과 관련한 포스트도 많고, 일부 미국애들은 미국에서는 저런 열정도 없다고 놀라더군요....

    저들을 서커스의 원숭이처럼 각나라별로 순회공연 시키고 돈벌이 하는게 어떨까 하네요....

    해외연수 무지들 좋아하시던데, 그 좋아하는 해외도 내보내고 돈도 벌게 하고, 그 좋아하는 쌈박질도 하게 하고
    • 2007/12/18 19:35
      댓글 주소 수정/삭제
      그렇게 긍정적으로 보는 방법도 있었군요... ^^
  30. 허헛
    2007/12/18 10:3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건 뭐...글 좀 길게 쓰면 잘 쓰는 건 줄 아시나 보네.
    독재와 민주의 구분도 못하는데 무슨 글을 쓰십니까?
    현 정부가 독재였으면 님은 지금 남영동 지하실에서 고문 받고도 남았습니다.
    진정 독재를 안 겪어보셨군요.
    민주주의라는 것은 과정 자체지 결론이 아닙니다.
    더 나은 민주주의를 향해 가다보면 부딪힐 수 있는 문제입니다.
    님은 어릴 때 친한 친구하고 싸움박질 안해보셨습니까? 그리고 더 친해집니다.
    서로가 서로를 인정해주면서 가는게 민주주의인데, 15년 만에 이 정도면 얼마나 많이 발전했는지를 님은 좀 많이 모르시는군요.

    글 쓰신 폼새에 비해 천박한 의식수준을 접하는 것 같아서 아침부터 상쾌하게 웃고 갑니다.
    • 2007/12/18 19: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제가 말하려는 것이 바로 그런 협소한 수준의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벗어나야 하지 않나 하는 것인데요. 뜻이 잘 전달이 안된 것 같네요.
  31. 김선
    2007/12/18 11:5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상적인 민주주의는 이렇지 않겠지요.
    현재 눈 앞에 보이는 민주주의는 힘의 전쟁입니다.
    숫자로 결정될 것으로 보일 때 나라의 장래를 걱정하는 마음들이
    자기 개인의 체면이나 행복은 일단 뒤로 미루는 것입니다.
    이런 힘은 자기의 장래가 달려 있다는 절박함이 묻어날 때 강해집니다.
    지금 미국이나 영국의 정치인들에게는 자기 나라 또는 자기 가족의 운명이 걸린 사태라는
    인식은 없겠지요. 그러니 이론에 충실한 민주 절차를 따를 여유가 있겠지요.
    아직 나라가 안정을 찾지 못한 대다수의 나라에서는 현실적인 민주주의인 싸움의 민주주의를 하는 것입니다. 아직 더 피를 볼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남의 피와 희생을 작 성공의 발판으로 삼은 정치세력이 넘치고 있는 한은 어쩔 수 없는 것으로 우리는 오히려 이런 모습을 보일 정도로 열심히 민주주의를 하고 있다는 자랑거리로 여겨도 됩니다.
    • 2007/12/18 19:38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저도 정치인들이 권력의지에 대한 절박함 보다는 우리사회 문제에 대한 절박함에서 그러는 것이었으면 좋겠습니다.
  32. 샤워
    2007/12/18 12:3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당신 너무 무식해요.
    저런 장면도 연출되지 못하던 시기보다 민주화 된겁니다.
    당신이 얼마나 오래동안 영국에서 정치를 봐 왔는지 모르겠지만,
    모든 언론 틀어막고 정치인들 집밖으로도 못나오게 하거나 잡아 가둔게 겨우 20년 전입니다.

    참 무식합니다.
    당신이 얼마나 많은 나라의 정치를 봤는지 모르겠지만, 봤었다면 감히 무식하게 그런 소리도 못했겠지만, 전 세계에 이렇게 자유로운 나라 많지 않습니다.

    무식한 글 써놓고 반박글 힘겹게 쓰는 모습이 안스럽습니다.
    독재 정권 아래서 이런 글 쓰시다니 스스로 대단하시죠?
    정말 총 칼 아래서 썼다면 소신있고 용감하네 란 생각이라도 했겠지만 옹졸하고 좁은 시야에 무식하면 용감하다란 말 밖에 안떠오릅니다.
    • 2007/12/18 19:43
      댓글 주소 수정/삭제
      자기보다 못한 상황을 보면서 현재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개인의 관점이겠지요. 제 생각엔 그런 관점이 정작 발전에 크게 도움은 되지 않을 것 같지만요.

      그런데 그게 무식한 것이랑 무슨 상관인지 잘 모르겠네요. 덮어놓고 의견이 다른 상대방이 그렇다고 말하고 싶어하는 그 태도가 무식한 것이랑 더 가깝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요.

      저야 다른 사람과 의견을 나누고 싶어서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그러기에 또 찾아와 읽고 남겨주신 댓글에 답글을 다는 것일 뿐입니다.
  33. 샤워
    2007/12/19 02:2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자기보다 못한 상황보며 긍정적이라뇨?
    당신은 자기보다 잘된 사람 보며 부정적으로 보는 관점인가보죠?
    영국 민주주의 역사가 몇년입니까?
    비교할걸 비교하란 말입니다.
    우리나라와 수준 비슷한 나라와 비교해서 괜찮다는게 자기보다 못한 상황을 보란건가요?
    세계에서 우리나라보다 더 민주화 속도가 빨랐던 나라가 얼마나 있습니까?
    이게 우리보다 100년 이상 민주주의 역사가 있는 나라와 비교해 부정적으로 보는것보다 훨신 제대로 된 시각같군요.

    제가 보기엔 당신의 관점은 패배주의만 나을 뿐이에요.
    어린 피겨스케이팅 선수에게 김연아 반에 반도 못따라간다, 하고 말하는게 당신 생각엔 그 아이의 발전을 위하는거라고 생각하고 싶으시겠죠. 김연아도 너 같은 시절이 있었다 하는건 발전에 별로 도움이 안된다고 여기시니.

    나열된 단어들을 보고 기대 수준만 높아서 쓴 단어네요.
    제가 가장 싫어하는 글 쓰는 방법이라 좀 흥분했습니다.

    가장 발전된 나라의 시각이나 그 나라와 비교하는 말로 시작하는걸 싫어합니다.
    뒤에 어떤 나라가 나오던지 다 끼워 맞춰지는 글입니다.
    민주주의라는 말로 당신의 주장이 뭔지 모르겠습니다.
    뭘 어떻게 해야한다는 말은 없고 비판만 있습니다.
    그냥 그동안 들어온 말 짜집기 하면서 단지 민주주의, 독재란 단어 첨가해 사람 시선 끌어보려고 한 것처럼 밖에 안보입니다.

    그러면서 영국의 시선을 빌려 뭔가 새로운 글인양 포장만 해 놨습니다.
    그래서 좀 과격한 표현을 썼습니다.

    무식이란 표현 쓴건 사과드립니다만, 반대할만한 당신 의견이 없는 글입니다.
    국민이 민주주의를 못해서 이번 정권을 비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앞으로 전개될 우리나라 역사에서 여기서부터 민주주의구나 하고 정할건가요?
    마치 내용이 제목에 끼워맞춰 썼다는 생각밖에 안듭니다.
    꽤 발전해온 민주주의에 독재하고 다를게 없다는 끼워맞추기는 무리한 전개니까요.
    • 2007/12/19 06:54
      댓글 주소 수정/삭제
      어린 피겨스케이팅 선수가
      계속 똑같은 잘못을 반복한다면
      김연아 같은 선수의 비디오를 보여주며
      무엇이 어디서부터 어떻게 잘못된 것인지를
      집어주어야 겠지요.

      그리고 이 나라 정부가 어린아이는 아니지 않습니까.
      게다가 정부가 잘못하면 그 피해를 집권자가 아니라
      힘없는 서민들이 다 뒤집어 쓰게 되니
      제대로 못하면 매섭게 비판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저도 우리나라 민주화 역사를 자랑스러워 합니다만
      생각해보십시오.
      외국 친구들과 이야기 할때 항상 우리의 민주화 역사를
      자랑해왔는데 정작 이 나라 뉴스에서 우리 정치현실이
      조롱거리로 등장할 때의 자괴감을 말입니다.

      그 많은 피와 땀으로 이룬 민주화 이후에도
      왜 이같은 파행이 계속 반복될까
      생각하다가 우리가 형식적 민주주의에 집착했을 뿐
      실질적이고 내용적인 민주주의를 실현시키지
      못했기 때문이구나 하는 결론에서 쓴 글입니다.

      현 정부가 사회문제를 대처하는 데 있어
      전시행정적인 접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반대가 극심한 사안에 대해서는
      투명한 논의과정을 통해 민주적 합의를
      이끌어내기 보다 공권력을 동원하는 모습에서
      권위주의 정부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다고
      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반복적 파행에서 벗어나려면
      정치권이 못한다면 시민사회라도
      같이 진흙탕에 발을 담그기 보다
      실질적이고 내용적인 민주주의를 견인해 낼 수 있는
      움직임을 생각해야 한다고 마지막 부분에 썼습니다.

      뭘 어떻게 해야한다는 말이 없다고 하시니
      끝까지 글을 안 읽으신 듯 하네요... -.-;;;
  34. 샤워
    2007/12/19 15:5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의외군요, 민주주의 아니라면서 외국 친구들에게 민주화 역사를 자랑했을줄이야.
    제가 글만 읽고 잘 못 생각했었군요. 죄송합니다.

    저 모습이 부끄러우면 부끄러운거지, 그게 왜 현정부의 민주주의에 문제가 있다라는 생각으로 가는 첫 단계가 되는 겁니까?
    영국 의회 민주주의 발전 잘 아시겠지만, 너무 살벌하지 않았나요?
    그 사람들이 우리 모습보고 조롱한다는 것도 좀 우습습니다.
    당신은 동남아나 중남미에서 민주화 운동 일어나는것 보면 우위에 선 느낌이라도 드나요?
    그저 우리가 더 일찍 실천했을 뿐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저도 님처럼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잘 되었으면 하는 맘도 같습니다.

    김연아도 처음에는 그랬다는 제대로 된 정보를 알려줘 스케이트 재능을 살리기 바라지 김연아보고 너 보면 한숨밖에 안나와, 넌 안돼 하는 생각을 심어줘 스케이트 관두게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님의 의견을 보면 영국의 예를 하나 들었는데 아시겠지만, 여건이 조성되었을때나 가능한 겁니다. 여건이 안돼 있는 상태에서 불가능한걸 바란다는것 아시지 않습니까?
    7,80년대 대학생들에게 불만있으면 민원 넣고 합법적으로 하지 왜 데모를 하냐? 하는 형태 아닐까요?
    사회가 빠른 속도로 변하기에 상상보다 더 빨리 다가갈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현정권 기간 하나 가지고 아직 멀었다 하시는 분이 5년안에 여건조차 조성되지 않을걸 비전이라고 제시한거라고 봅니다.

    님은 현정부가 민주주의라고 스스로 칭하지만 독재라고 하시지만
    일부 우리나라 국민들은 현 정부가 좌파라고 하니까요.

    아무튼 답글은 잘 읽었습니다.
    민주주의 위해서 많은 생각하시고 혹시나 또 님의 글 읽을 기회가 된다면
    더 신경써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안녕히.. ^^
  35. 참..
    2007/12/21 16:1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샤워/

    글쓴님의 "비전제시형 운동모델"이 꼭 영국정도의 여건이 되어야만 시작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구체적인 현실을 토대로 생산적인 정책과 비전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사회적
    운동이 선진국 여건에서만 가능하다는 생각이 오히려 패배주의적이네요.

    그리고 글쓰신분이 영국의 정치현실을 거론할때 "너희들은 안돼"라는 생각을 가지고 하셨을까요? 발전된 정치현실의 국가들은 하나의 참고사례로서 우리가 앞으로 나갈 좋은 모델 역할을 할 수 있기에 거론되는 것이죠. 그것을 꼭 무슨 패배주의를 불러일으킨다는 식으로 과잉반응 하는 것 정말 보기 안좋습니다.
    • 그렇죠
      2007/12/22 08: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여건이 안되어도 시작이야 할 수 있죠.
      뭔들 시작은 못하겠습니까.
      적극적인 시민들의 참여가 필요한데, 우리나라 사회 구조상 학생이 아닌 일반 직장인은 세계에서 두번째?로 근무시간이 긴 세계 최장 근무시간 등으로 인해 자기 가정과 함께 할 시간도 최하인데 사회 운동을 할 여건이 모든 연령대로 퍼지기는 아직은 무리라는 말인데 무슨 패배주의입니까? 그들만의 시민운동이 될 확률이 높지 않습니까?

      물론 계속 좋아지겠죠, 아직 힘들뿐이지.

      그리고, 제가 패배주의란 단어를 쓴건 제 글에 대한 해석을 우리보다 못한 나라 보고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발전에 도움 안되는 것이라는 답글을 보고 내 글을 그렇게 보면 위의 글도 읽는 사람 입장에선 패배주의가 될 수 있다고 한 말이지 저 글을 보고 바로 한 말은 아닙니다.
  36. 참..
    2007/12/24 15:3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럼 모든 사회운동 가운데 여건 좋았던 적에 시작했던 것 있으면 대보세요.
    거의 모든 사회운동은 다 나름대로 안 좋은 여건에서 출발하게 되죠.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도 안좋은 여건 가운데 이끌어내야 할 방법을 고민해야 하는거지
    여건 안좋은데 무슨 적극적인 시민참여냐..
    이게 패배주의지 뭡니까..
    물론 그들만의 시민운동이 될 확률이 높지만 그렇게 되지 않을 방법을 고민하고 연구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긍정적 가능성이 열리는 것입니다.
    • 샤워
      2007/12/26 13:58
      댓글 주소 수정/삭제
      글좀 제대로 읽으세요
      누가 못한데요?
      노무현 정부 몇년안에 못바꿨다고 독제때하고 달라진거 없다고 말하는 사람이 자기가 내세운 대안은 기간이 아주 여유있길래 쓴 글이잖아요.
      뭐 그렇게 글을 못읽어요?
      당장 안되는건 안되는거잖아요? 빠른 시간내에 결과가 안나온다는거지
      뭐 저렇게 글을 못읽어요? 제대로 못하니 누가 하지 말라는건가

      글쓴이는 그런 생각으로 안썼을거라는 말 썼길래 꽤나 사려깊은가보다 했더니만 전혀 아니네
      하나부터 열까지 다 적어줘야 되나

      지금 우리나라의 시민 운동단계는 이익단체들의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게 자연스러운 순서이고요.
      적극적인 참여가 왜 중요한지까지 적어줘야겠죠?
      시민운동이 공짜로 됩니까?
      이것역시 돈이 필요합니다.
      참여가 없으면 아예 할 돈도 없거나 일반적인 시민의 참여에 의한게 아닐경우 그 돈을 낸 사람이나 집단의 이익을 어느정도 반영하게 됩니다. 이게 이익단체라면 이익단체겠죠.

      이토피아에서나 가능한 공산주의 체제, 언젠가는 그게 가능할거라고 해서 지금 못한다고 하는게 패배주의입니까?
      소규모로 실험적으로 조금씩 해 나갈수는 있겠지만 여건이 안되면 안됩니다.
      또 못알아들을까봐 쓰는 글이지만, 제시된 대안 잘못된 거라고 생각하지도 않고 맞는 말이라고 생각하고 언젠가는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또 못알아 들을까봐 하는 얘기지만 영국 뉴스를 외국에선 이라고 시작해(보통 사람이 이렇게 적었으면 그냥 넘어갔겠지만) 뉴스에 나온 의원들의 행동을 노무현 정부의 민주주의와 연결시키고 대안을 내놓은 글에 대한 답글입니다.
  37. 2007/12/27 15:0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전반적인 논지에 동의합니다

    반부패, 반독재를 기치로 내건 민주개혁세력 그리고 그들을 기반으로 한 김대중, 노무현 정권은 형식민주주의의 진전과 시민사회 영역의 신장이라는 점에서 분명 그 의의가 있습니다.
    확실히 권위주의 군사독재 정권 하에서보다 시민들의 발언권이 보다 강화되었고 그 때문에
    보다 다양한 논의가 공적인 장에서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은 진보로 보아야 하겠지요.

    하지만 시민의 자유와 권리의 신장을 강조하는 민주개혁세력, 그들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노무현 정권의 한계는 어찌보면 거기까지라고 생각됩니다. 시장화 흐름에서 불리한 집단과 계층의 권익은 민주개혁세력이 내세우는 시민의 자유와 권리의 신장.. 이것만으로 담아내기에는 태생적인 한계가 있죠. 이러한 한계를 이명박과 한나라당이 정권재창출에 적절하게 이용했다 할 수 있고요.

    보다 근본적인 민주주의로의 진전을 위해서는 말씀하신대로 시장화 흐름에서 소외되기 쉬우면서 사회의 광범위한 대중을 형성하고 있는 계층들의 이해관계와 권리를 민주개혁세력이 제대로 대변할 수 있어야 하고, 그러하기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현실지점으로 내려가야 하겠죠. 반독재, 반부패 투쟁은 먹고살기니즘을 최우선 가치로 삼을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구름 위에서 벌이는 신선놀음으로 여겨지니까요.
    • 2007/12/28 06:3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맞습니다. 저도 형식민주주의와 시민사회 신장등의 의의를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그런 명분에 매몰되어 정작 진짜 민주주의로 이뤄야할 내용이 상실된 것을 지적한 것이지요.

      그래서 그렇게 성장한 시민사회의 역할에 대해서 언급을 한 것이고요. 빠른 시일내에 의미있는 움직임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38. 2007/12/28 15:4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한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영국에서 NHS를 유지하는데 어느정도 재정이 소요되나요?
    한국에서는 건강보험 당연지정제 폐지와 민영보험의 건강보험 대체 문제를 놓고 넷상에서는 상당히 시끄럽습니다만.. 민영보험 도입의 논리가운데 하나는 보험재정이 고갈되니 민영보험과 건강보험으로 이원화 하자는 것이지요.

    그래서 영국의 전체 국민소득 대비 재정규모와 우리나라의 그것을 비교해보면 나름대로 의미가 있지 않을까 해서요.
    • 2007/12/29 10:50
      댓글 주소 수정/삭제
      영국 NHS 재정규모는 120조원 정도 되는데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와 영국간의 단순 재정수준 비교는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나라와 영국간 보건의료 서비스 수준과 정책 차이는 상상을 초월하니까요. 보건의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접근부터가 다릅니다. 그래서 영국 NHS에 대해 제대로 이해조차 못하면서 섣부르게 말하는 소위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솔직한 심정은 최근 건강보험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서 풍부한 자료와 생생한 경험으로 NHS에 대한 심층분석 시리즈 기사를 기고 할 생각은 굴뚝같지만 개인적으로 정말 시간이 없어 못하고는 있습니다. 급한 일만 끝내면 1월정도에는 한번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단순히 당연지정제 폐지 반대를 넘어서 우리가 정말 만들어가야하는 의료제도가 어떤 것인지를 생생하게 보여주고 싶어서 이지요.

      우리나라 상황에서 민영의료로 이원화하자고 주장하는 인간들은 정말 솔직한 심정으로 지가 무슨 소리를 떠드는지 모르거나 안다면 기본 인간적 양심도 없는 놈들입니다. 잘못된 의료제도가 죽지 않아도 될 얼마나 많은 생명들을 죽게 만드는지를 알지도 못하거나 상관을 안하는 것이지요. 지옥이 있다면 이런 인간들을 위한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이지요.

      영어에 두려움이 없으시다면 보건의료에 대한 기본적 자료들은 oecd.org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영국비교도 괜찮지만 너무 기본 여건의 차이가 크니까 공공의료의 맏형격인 영국과 민간의료의 맏형격인 미국을 비교해보는 것이 보다 간단명료할 수 있습니다. 다큐멘터리 영화인 마이클 무어의 식코도 보진 않았지만 민간의료체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정말 생생하고 섬뜩하게 보여준다고들 하더군요.
  39. ?
    2007/12/30 23:5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제가 알기로는 영국에서도 부분적으로는 민영화 움직임 있지 않은가요?
    공공의료가 가지는 경직성과 비효율성을 민영화로 부분적으로 대체하려는 것 아닌가요?
    솔직히 영국도 그 큰 재정문제 때문에 말썽이지요.
    • 2007/12/31 06:54
      댓글 주소 수정/삭제
      우선 공공의료가 비효율적이라는 것부터가 근거없는 가정이며 오히려 그 반대가 더 진실입니다. 1인당 총의료지출이 완전한 민간의료체제를 가지고 있는 미국이 공공무상의료체제를 가진 영국의 두배가 넘지만(미국 6,543달러, 영국 3,065달러) 기대수명, 영아사망율, 출산사망율 등 주요 보건지표에서 영국과 비슷하거나 조금씩 뒤쳐집니다. 공공의료가 돈이 많이들어간다는 것은 국가 예산만 따져도 사실이 아닙니다(미국 정부 총지출 당 보건의료지출 비중이 19.2%, 영국 16.1%).

      그리고, 영국 NHS 개혁은 공공의료를 민간에게 팔아치우는 식의 민영화를 추진하진 않습니다. 대신 공공의료체제를 유지하면서 공공 병원을 짓는데 민간자본을 이용한다든지, NHS 환자가 민간 병원을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든지, 공공 병원 끼리라도 경쟁체제를 만든다든지 하는 식의 개혁입니다. 즉 공공체제 안에서 경직성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민간자본을 활용하거나, 시장원리를 활용하는 것이죠.

      이처럼 한국에서 대단히 잘못 알려진 사실들이 많습니다.

100만 민중대회와 우리 민주주의의 초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찰은 전경버스 600대를 동원, 집회예상지역 차도와 주변 인도를 차량으로 막아 통행을 원천 봉쇄했다. 정부가 집회를 불허했을 때부터 경찰과의 대치는 예견돼 있었고 교통혼잡은 피할 수 없었다. 경향신문이 지적한 것처럼 집회의 원천봉쇄가 도심 교통도 봉쇄한 것이다. 사진@경향신문, 글@이정환닷컴


예상된 결과였지만 예상보다 비참했다. 선거판도를 확 뒤집어 놓겠다던 민주노동당의 "핵심전략"이었던 100만 민중대회는 진압뒤의 풍경 만큼이나 스산했다. 무엇을 위해 모였는지, 무엇을 외쳤는지는 전달되지 않았고 언론들은 구태의연한 데모질로 매도했다. 한 경제지는 한걸음 더나아가 최근 노사분규까지 싸잡아 노동자의 '떼 병'이 도졌다고 비난했다. 그 보도수준의 유치함은 상상을 초월했지만 이정도는 예정된 수준 아니었냐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지난 대선때의 촛불시위와 농민대회와 사뭇 다른 것이었다. 그때는 감히 이런 유치한 수준의 매도는 보이지 않았었다. 한나라당 대선후보가 참석하니 마니 했었다.

'민주화 이후 민주주의는 질적으로 후퇴했다'는 말이 또다시 아프게 파고든다. 도데체 언제쩍 원천봉쇄냐. 이젠 버스회사에 협박편지를 보내 집회에 협조하면 운전자 면허를 박탈하겠다고 협박한다. 관계장관이 모여서 담화문을 발표한다. 군사독재시절의 대한뉴스를 다시 돌리는 듯하다. 사회혼란과 교통혼잡이 이유라는데 그간 경험에서 알 수 있듯이 집회를 보장하는 쪽이 덜 혼란스럽고 덜 혼잡스러운 것은 명백하다. 혈기좋은 학생들이나 울분에 받친 노동자나 농민들이 경찰과 충돌하긴 하지만 원천봉쇄처럼 전면적으로 일어나진 않는다.

허용된 집회에서 한두차선으로 행진하는 풍경은 이미 한참 익숙해진 것이 아니었던가. 하지만 원천봉쇄를 하는 한 도심에 걸친 '전쟁'은 피할 수 없다. 집회를 하려는 쪽도 심심해서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목소리조차 제대로 못내게 한다면 결국 격렬한 충돌만이 남을 뿐이다. 며칠전 아직도 한국을 독재체재로 알고 있는 외국 친구들과 대거리를 했었다. 나는 단호하게 지금은 오히려 민주주의가 넘친다고 단언했다. 본의아니게 그것이 거짓말이 되었다.

언론들은 툭하면 선진국 시위문화를 운운하지만 무얼 보고 그런 소릴 하는지 모르겠다. 선진국에서는 이정도로 사람들의 불만이 폭증할 땐 폭동이 일어난다. 물론 왠만하면 민주주의 정치제도를 통해 요구가 해소되니 그리 흔하진 않지만 한번 터지면 우리나라 처럼 조직된 시위가 아니다. 프랑스에서 몇년전 시도된 노동개악은 격렬한 폭력적인 충돌을 나았고 작년인가는 소수인종에 대한 과잉단속으로 파리 근교에서 대대적인 폭동이 이어졌다. 영국에서는 불과 몇년 전 왕당파(loyalist)들의 폭동이 북아일랜드 수도에서 며칠밤동안 지속되어 화염병과 돌팔매질이 밤거리를 점령했다. 뉴욕경찰을 운운하나본데 얼마전 뉴욕에서는 교통노조가 전면파업을 해서 전 도시가 끔찍한 교통대란을 경험했다.

선진국에서 한참 멀은 것은 시위문화가 아니다. 나는 우리나라와 같이 농촌은 아주 대놓고 정책에서 집단적으로 배제되고 아직도 산재로 사람이 노동현장에서 죽어나가고, 비정규직 등에 대한 차별이 극심하고, 강제철거가 존재할 정도로 사회적 폭력이 난무하는 사회에서  이에 대한 항의가 여전히  폭동이나 소요사태로 발전하지 않고 조직된 시위로만 나타나는 것이 솔직히 놀랍다. 언젠가 부터 시위나 파업에 대해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것이 유행처럼 되었는데 청구할 대상이나 있다는 사실에 고마워해야 할 것이다. 폭동이나 소요사태에서는 피해는 걷잡을 수 없이 크겠지만 손해배상을 청구할 그 대상부터가 대단히 모호해질 것이니 말이다.

선진국에서 정작 한참 멀은 것은 정치이고, 정책이고, 언론이다. 정치가 사회적 문제를 다루지 않고 정책이 이를 해결하려 하지 않고, 언론이 이를 소통하지 않으면 걱정해야 할 것은 조직적 시위 따위가 아니다. 폭동이나 소요사태도 재앙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소위 6~70년대만 하더라도 제3세계의 새로운 모델로서 떠올랐었던 남미국가들의 지금을 바라보라. 브라질이나 멕시코에서 온 친구들이 얘기하는 자기들의 현실은 상상을 초월한다. 도심에서 마약이 거래되고 갱들이 활보하고 길거리 가다가 이유없이 총맞아 죽는 것은 뉴스거리도 안되는 일상이 된지 오래다. 인구의 절반이상이 빈곤층인데도 7~80년대를 기점으로 미국식 경제체제에 자의반 타의반으로 편입되면서 사회적 불평등 문제를 도외시한 결과 시민들의 일상 자체가 재앙으로 빠져든 것이다.

그렇다. 우리사회는 민주화가 되었다. 하지만 어제의 모습은 현재의 대선과 겹치면서 우리 민주주의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민주주의에서 각종 사회적 요구와 대안이 경쟁해야할 대선은 가면 갈수록 진흙탕이 되어가고 있다. 우리사회의 문제는 증가하는 양극화, 급증하는 사교육비, 비정규직 등등 과도한 성장과 경쟁 지상주의가 부른 것들임에도 성장과 경쟁 지상주의를 주장하는 후보가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다. 무언가 달라질까하고 표를 던졌던 소위 '개혁세력'의 집권 끝에 삶이 더욱 팍팍해졌으니 다른 쪽에 희망이나 걸어볼까 하는 것이 작금의 분위기인듯 하다. 지난 대선에서 부패와 특권으로 인해 낙마했던 후보가 고개를 내밀자 마자 20%의 지지를 훌쩍 가져가는 현상은 현 집권세력쪽만 아니기만 하면 된다는 '묻지마 지지' 현상이 아니고는 설명이 잘 안된다.

그럼 제3의 대안인듯했던 민주노동당은? 어제 민중대회에서 잘 들어났듯이 이들이 자신이 정당인지 운동단체인지부터 구분이나 할 줄 아는지 상당히 의문스럽다. 자신의 입장대로 민중대회를 지지하고 지원하는 것까진 좋다. 그런데 이 것이 대통령선거의 '핵심전략'이라니? 사람들은 시위나 데모는 충분히 지난 대선때 경험했다. 그리고 이는 현 대통령 당선에 기여한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 나타나는 현상은 철저한 그에 대한 배신이다. 탄핵때도 그렇게 모여봤지만 자신이 경험하는 사회적 고통은 조금도 덜어지지 않았다. 당연히 국민들이 바보가 아닌 이상 '모이고 보자'는 전혀 통할리가 없다. 원하는 것은 '그래서 어떻게'이다. 힘을 모아야 한다고 외쳐도 도대체 무얼 위해서 모여야 하는지가 불분명 한 것이다. 바라보는 입장에서도 도대체 저들이 무엇을 어떻게 하자고 저렇게 모여서 난리들인지 쉽게 납득이 안되니 지금 벌어지는 헌법적 권리에 대한 명백한 침해도, 유치찬란한 매도조차도 허용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당연히 집권을 얘기하는 '정당'이라면, 그리고 합법적인 선거공간에 '후보'로서 참여하고 있는 정당이라면 일단의 우선 순위는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을 제시함으로서 지지를 획득하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닌가. 그래서 진보 운동단체들이 힘을 모은다고해도 '무엇을 위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진보'정당'의 당연한 책무이다. 그런데 대통령 후보가 나왔다하면 하는 소리가 '데모합시다'라면 그는 더이상 대통령 후보도 아니다. 불행히도 진보'정당'의 후보로 나온 사람이 기껏 전달한 메세지 라는 것이 그것 뿐이다.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핵심 메세지 하나도 없이 진보적인 것 같은 정책을 줄줄이 나열한다고 해서 정책선거 하는 것이 아니다. 도대체 사람들에게는 그림이 안그려지기 때문이다. 전체적인 정책을 꿰뚫는 핵심적 기조와 비전이 제시되지 않으면 메세지도 전달될리도 없고, 공약들도 서로 따로노는 무의미한 장식물일 뿐이다. 핵심메세지만 있고 정책은 없는 문국현 후보도 또하나의 극단이다. 새정치를 말하는 그도 인물을 중심으로 정당 하나 급조하는 구태를 반복하고 있다.

현 구도대로 대선이 진행된다면 지금껏 깊어온 사회적 위기와 고통은 더욱 깊어질 것은 뻔한 일이다. 이래저래 답답한 소식만 들려오는 현실이 갑갑할 뿐이다. 정말 희망의 증거가 잘 안보이는 이 때 어떻게 미래를 준비할 것인가. 위기가 '위험한 기회'라는 말을 믿어볼 뿐이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보롱이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idea.borongs.net/trackback/1180560588 관련글 쓰기

  1. "유신정권 때도 없던 일"

    2007/11/13 12:50
    삭제
    2007 범국민행동의 날을 마친 영길씨는 12일 WBStj원음방송 '손석춘의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어제 집회를 막기 위한 정부의 대응이 "유신정권때도 없던 일"이라며 강도높게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집회에서의 연설이 사전선거운동"이라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경고에 대해 "후보의 일상적인 활동"이라고 맞받았습니다. 별셋그룹 비자금 문제에 관해선 특검 도입의 입장을 거듭 피력했습니다. 이에 관해 정동영, 문국현 후보와 만날 뜻이 있고 상대쪽에서도 긍정적..
  2. 김경준 귀국이 대선에 미치는 영향

    2007/11/17 09:42
    삭제
    코미디야.. 코미디 ! 김경준 씨가 환하게 웃으면서 입국하는 장면을 보면서 느끼는 심사다. 공항에서 입장을 달리하는 두 세력이 피켓을 들고 시위하고 있다. 무엇이 수갑을 차고 호송당하는 죄인을 수많은 카메라 앞에서 저토록 당당하게 만들었단 말인가? 나는 5년 전 대통령선거를 마지막으로 아 이제 비로소 우리가 선거다운 선거를 치를 수 있겠구나 하는 진한 감동과 희망을 느꼈다. 환하게 웃으면서 입국하는 김경준 씨(사진 오마이뉴스) "국민이 대통령 입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ㅉㅉ
    2007/11/13 08:4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사진 아주 오래전 사진인데 그저께 있었던 일이마냥... 올리다니. 요즘엔 저런방패 안씀
    • 2007/11/13 20:21
      댓글 주소 수정/삭제
      지적하신 내용을 보고 저도 의문이 들어 출처를 찾아갔는데 다시 찾아 확인할 수가 없군요. 그래서 다른 사진으로 대체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경찰의 폭력적인 진압행태는 여전했었다는 것이지요. 군사독재시절이나 민주정부시절이나 장면은 여전히 재탕되고 있습니다. 쩝...
  2. 타조알
    2007/11/13 09:2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글 잘 읽었습니다. 그렇지만 비판을 위한 비판이란 생각이 드는건 왜일까요. 혹여나 그 날 그 자리에 함께 하지 않던 사람들에게 민중대회에 대한 오독으로 읽힐까 염려스럽기까지 합니다. 대선 공약이라는것이 "데모 합시다"라는 촌스런(?)공약으로 많은 사람들을 선동했다 하더라도 적어도 함께 했던 사람들에게는 그것만이 진심어렸다는 생각은 해보셨는지요.
    • 2007/11/13 20:26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제가 비판한 것은 민중대회 자체가 아니라 대안을 제시하는 본분을 잊고 그걸 선거전략이라고 삼은 민주노동당입니다. 당연히 국민은 시위를 할 권리가 있고 지금과 같이 언로가 막히고 제도적으로 소외당하는 현실에서 이와 같은 대규모 시위는 피할 수 없지요. 그런데 이를 제도 안에서 풀어내겠다고 제도정당이된 민주노동당의 대선핵심전략이 '시위'라는 것은 무언가 한참 잘못된 것이지요.
  3. 플라토닉
    2007/11/13 10: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역사적으로 돈있는 자는 돈으로 돈없는 자들은 폭동으로 자신들의 이익을 쟁취했다. 민주주의라는게 서로의 이익을 협상으로 해결하는 것인데 이 협상의 장에서 배제된 농민 비정규직들이 폭동으로 자신들의 이익을 쟁취하는건 당연한거다. 시위문화 말하기 전에 사회적 이익배분에 있어서 힘없는 자들의 이익도 챙겨준다면 시위같은건 일어나지도 않는다. 돈있고 힘있는 사람들이야 로비라는 우아한 방법이 있지만 힘없고 돈없는 사람들은 폭력 밖에 없다.
  4. 참새알
    2007/11/13 12:1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민주주의=자유로운시위 이고 폭동이나 소요를 아무렇지 않게 말하는 님의 글은 그다지 호소력있어보이지 않네요. 시위를 하고자 하는 사람의 시위권이 중요한 만큼 동일하게 중요한건 다른사람의 기본권이기도 합니다. 이게 바로 민주주의이죠. 님의 뜻이 어떠하든 그러한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도 존재할 수 있는 점이고 100만명의 찬성이 있으면 침묵하는 100만명의 반대도 있습니다. 그 의견은 무엇이 되든 중요시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폭력으로 이어지고 도로점거로 이어진다면 그건 단지 다른사람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반민주적인 행동이 됩니다. 만약 제가 제의견이 옳다하여 님의 집앞에 시위신청을 하고 확성기를 틀어대고 집에서 못나가게 집앞을 봉쇄하면 님은 좋겠습니까? 민주주의에도 모든 사람의 기본권을 보호하기 위해 어느정도 제한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님들의 주장이나 의견 존중되어야 하고 받아들여져야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님들이 좋은 주장 옳은 주장을 하더라도 남의 기본권은 무시한채 자신의 시위권만을 강조한다면 공허한 메아리 일 뿐입니다. 사람들이 왜 님들의 주장이 아무리 옳다해도 동조하지 못하는지 잘 생각해 보십시요.
    • 2007/11/13 20: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글쎄요. 시위는 정치사회적인 현상입니다. 집단의 욕구가 제도안에서 해소가 되지 않으면, 그 정도가 일정한계를 벗어나면 제도밖에서 폭력적으로 표출될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그나마 우리나라는 조직적인 시위 문화가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철저한 소외와 배제속에서도 서구 '선진국'과 같은 폭동이나 소요사태가 발생하지 않는 다는 것을 말한 것입니다. 이같은 조직적 시위문화가 유지가 되니 한가하게 '시위문화' 타령이 가능한 것이지요. 하지만 이와같은 정책적 배제와 소외의 심화가 일정 한계를 넘으면 이같은 '조직적 시위'가 그리워 지는 날이 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5. 참새알
    2007/11/13 12:1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리고 돈있고 힘있는 사람은 로비를 하고 돈없는 사람은 폭력밖에 없다는 플라토닉님.. 우리가 그리도 자랑스러워하는 촛불시위는 뭐죠? 87년 자유화가 결정적으로 성공한게 폭력 때문이었을까요? 저는 민중이야말로 진정한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돈, 권력 그런거 아무리 있어도 민중이 등돌리면 끝입니다. 우린 그것을 촛불시위에서 보았습니다. 소리없는 외침이 얼마나 힘이 크고 얼마나 동조를 얻는지 우리는 경험했습니다. 아무리 옳은 주장이어도 폭력이라는 수단이 개입하면 그걸로 민중은 돌아섭니다. 만약 이번 민중대회에서 100만명이 모여 불허된 모임이라는 불만과 농민과 노동자의 주장을 폭력이나 도로점거와 행진로 나타내지 않고 조용히 모여앉아 촛불시위를 했더라면 어떤 결과가 있었을까요 언론에서 그렇게 씹었을까요? 경찰이 촛불시위하는데 방패로 찍었을까요? 아무리 불허된 시위였다해도 그렇게 했다면 경찰도 아무말 못했을꺼고 언론도 함부로 떠들지 못했을 겁니다. 사회적으로 이익배분의 논의가 불충분하고 장소가 부족한것은 인정하지만 그렇다고 폭력과 폭동을 정당화시키는 님의 말씀은 논리적이지 못합니다.
    • 2007/11/13 20:59
      댓글 주소 수정/삭제
      이 정부탄생에 기여한 촛불시위는 원천봉쇄가 안됐었죠. 쩝... 촛불시위도 원천봉쇄가 되면 무슨 재간으로 한답니까? 그때도 도로점거도 했는데요. 탄핵반대 집회도 엄청나게들 도로를 점거했지요. 그래도 원천봉쇄의 'ㅇ'자도 들어본일 없었고... 허가제가 아닌 신고제인 집회와 시위에 '원천봉쇄'라는 것 자체가 위법적인 것이지요. 무조건 폭력을 주장하는 것도 동의하진 않지만 참새알님의 논리는 앞뒤가 한참 바꿔어 있는 듯 하네요.
  6. 2007/11/13 13:3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노대통령, 기자실 폐쇄한 것 하나는 맘에들지만
    노동자농민들에 대한 대책을 보면...영 아니올시다!

    민초들의 목소리를 폭력적으로 막으려고만 하지
    들으려고 하지 않는 것이

    당신이 그토록 싫어하는 군사독재정권과 다를바가 뭐요?
  7. 부천댁
    2007/11/13 13:3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놈현~ 뭐했나??

    노동자,농민,노점상,학생.....국민들이 길거리에 나와서 시위할 때,
    아무런 잘못없는 전경들과 싸울 때,
    놈현은 머했나~??
    물대포 쏘아대고~ 방패로 찍어대는 정책 내놨나-_-^

    전경들 불쌍해 죽~겠다....
    그에 앞서, 우리나라 농민들, 노동자들, 노점상들....등등등
    모두 불쌍해 죽~겠다!!!
  8. 남궁정
    2007/11/13 13: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민주노동당의 핵심전략은 '데모'맞습니다. 지금같은 대선정국에 15만에서 20만 정도(관광버스 2800대가 예약되었을 정도이니.. x40 해보세요. 그것도 수도권은 제외입니다) 사람들을 모을수 있는 후보가 과연 누구일까요? 저 수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데모 한번 하자고 자기 돈들여서 휴일에 온게 아닙니다. 권영길 후보가 지방에 '만인보'하러 가신건 바로 소외되고 고통받는 사람들을 조직하고 희망을 주기 위해서였습니다.
    너무 권영길만 찬양하는게 아닐진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국민들! 너무 현실에 수긍하고 살지만말고 분노도 터뜨려볼줄 알아야합니다!!
  9. 변자영
    2007/11/13 13:4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무엇을 위해 모이는지 무엇을 외치려는지를 들어보기도 전에 방패와 곤봉으로
    이들의 목과 숨통을 조이는게 누군지는 혹시 생각해봤나요?
    태어났기에.. 사는것보다 죽는게 어렵기에 살고 있는 노동자,농민,서민,빈민 등이
    11월 11일, 아무리 하소연을 해도 들어주지 않는 자기네들의 삶의 고통을 허공에다라도 대고 외치고 싶어 없는 돈 만들어, 빚이라도 내어 한군데 모여 한목소리를 내고 싶었다는거.. 단지 자기 목소리를 내고싶어 모인다는거 자체가 노무현 정권은 그렇게 무서웠던건가요?
    모여서 누구를 죽이겠다는것도, 부수겠다는 것도 아닌데
    맨몸인 국민들 앞에 경찰,전경 앞세워 곤봉,방패를 앞세워 소화기를 이용해 살수차를 이용해 헬기를 이용해 힘으로 공격하는것이 총칼을 들이댔던 박정희,전두환때와 뭐가 다르다고 할 수 있나요.
    무법자들로 인해 고속도로가 꽉 막혔다는 뉴스들로만 가득찬 이 세상...
    서울로 올라가 자기 목소리를 내려던 노동자,농민,서민,빈민,극빈자들의 길을 가로막고 폭력을 행사하며 타이어를 펑크내고 협박했던 경찰,전경과 노무현 정권이며 바로 이들이 진정한 무법자이며 무법천지를 만든 장본인이라는것을 당당히 말하고 싶네요.

    이걸 "데모"로 승화시키는 그들이 무섭습니다.
  10. 라디오스타
    2007/11/13 13:5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윗쪽 부분의 문단의 의견은 님과 의견을 같이 합니다..

    근데, 뒤에서 부터 3번째 문단 부터는 님과 의견이 같지 않습니다.

    시위,집회을 할 수 있는 권리는 민주국가의 기본적인 권리이며,
    우리나라는 집회,시위 허가제가 아닌 신고제 입니다....

    민주노동당이 폭력시위를 한것이 아니라, 노무현정부의 경찰이 평화적인 시위
    를 할 수 없게, 폭력적으로 시위을 진압하고, 시위자체를 안받아주고,,,,

    시민들과 국민들의 기본적인 권리를 억압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책임은 노무현정부에게 있는 것이지, 시위를 기획하고 참여한 쪽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님의 지적대로,,,, 80년대 군사정부 시절 부터 저항으로 통해 발전된 우리 민주주의가

    노무현에 의해 후퇴된 것에 대해,, 서글픔과 우울함을 넘어 분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1. 나그네
    2007/11/13 16:2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민주노동당은 민주란 말을 빼주기 바란다.
  12. 귀거래사
    2007/11/15 11:3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의견에 매우 공감합니다. 힘이 될까 하여 그날 현장에 참가했는데 실망스러웠습니다. 오늘 신문 보니 당 대변인도 사퇴하는 지경에 이르렀는데 전략 전술 부재로 점점 희미해져가는 민주노동당의 위상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한 달 전 쯤부터 생각한 비현실적인 기대인데, 지금이라도 권영길 후보가 사퇴의 용단을 내리고 다른 후보로 분위기를 반전하는 파격적 결단을 내릴 수 없을까요?
    • 2007/11/15 20:1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민주노동당이 새로운 대안의 마지막 보루인데 아직 스스로에 대한 개념조차 잡지못하는 모습은 우리사회의 비극이지요. 어떻게 바로잡을 수 있는지 참 마음만 복잡합니다.
  13. 주도
    2007/11/16 22:0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 장소에 당신의 아들이 있음 달리 생각이 들것이요. 그 아들은 정치도 모르고 사회도 모르고 그저 성인이 되어가는 중간에서 이름도 얼굴도 모르는 동네 어른이나 형들께 욕을 먹고 매를 맞기도 하고 있어요. 왜 의무경찰 전경은 사람이 아니라 그런가요....
    그들도 세상을 알고 있으니 일부만의 주장을 위해 방법은 중용하다고,별론한다는 생각마시오, 우리가 학교 윤리시간에 배운데로 결과가 옳기 위해 과정도 중용해야죠. 그점을 간과하니 모든 것이 뒤죽박죽이죠. 이제는 집회도 다른 방법으로...
    • 2007/11/17 01:13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제 아들이 전경이어도 생각이 달라지진 않습니다. 우리나라가 조직시위가 발달해서 이정도지, 현재와 같이 사회적 불안요인들이 제도안에서 해소되지 못하면 더 심각한 상황을 맞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때가 되면 '시위문화'를 주장할 대상조차 사라지겠지요. 폭동같은 사태에 지금과 같은 '단체'가 있을리 없으니까요. 다른 현상들을 보진 못하고 자꾸 '시위문화'타령만 하면 이같은 사태를 피할 수 있을지 만무하지요.
  14. 신희성
    2007/11/19 11:4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지나친 시위는 분명 잘못된 것이긴하나 원천봉쇄는 옳고 그름을 떠나 민주사회에 웬말이냐?
    난 민노당 지지자도 아니고 노동자들의 입장을 편드는 사람도 아니지만 원천봉쇄는 분명 잘못되었다... 그런 생각을 가진 경찰이 수사권 달라고하니... 허~어!!
  15. 김대영
    2007/11/23 15:2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참 구구절절이 옳은 말씀입니다만... 문국현에 대한 평가는 조금 지켜볼 필요가 있을 듯합니다. 이명박 대항마로 시작된 측면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제 장기적 로드맵과 새로운 세력을 만드는 과정에 돌입한 듯 하니 지켜보죠... 여튼 민주개혁세력의 수장노릇을 정동영세력이 하는 것보다는 낫다는 생각입니다. 민노당도 권영감과 엔엘이 잡으면서 맛이 간 건 마찬가지이지요... 조승수가 그나마 제대로 보고 있더군요.
    • 2007/11/23 20: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저라고 문국현에게 희망을 걸고 싶지 않겠습니다만은 이 곳 영국땅에서 어떻게 정치가 제대로 돌아가나를 보면 인물이 아닌 정당구조에 그 핵심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창당과정을 보면 한국정치의 고질 적인 병폐였던 개인중심의 정당구성의 병폐가 그대로 반복되고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더군요. 그래서는 이 이전 '여당'과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 기반이 매우 취약하게 되는 것이지요.

영국의 신용위기 사태, 정치권에서 벌어진 일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국은행장 마빈 킹(Mervyn King)

영국에 공부한다고 머물러 있는지 5년째인 어느 날, 집에 잠시 머무를 일이 있어 심심한 김에 BBC 뉴스 24를 틀어보았다. 마침 최근 영국을 강타한 노던 락(Northern Rock)발 신용위기 사태에 대한 국회 재무위원회(Treasury select committee)가 열려 생중계 중이었다. 이 재무위는 영국은행(Bank of England)을 추궁하기 위한 자리였다. 의례 한국 같아서는 '국민들에게 사죄하세요!'라고 윽박지르는 국회의원과 머리를 조아리기 바쁜 은행장의 모습이 뻔한 자리였지만 영국에서 벌어지는 풍경은 사뭇 달랐다. 세계대전 이후 최장 안정 경제성장이라는 신노동당의 경제신화를 휘청하게 만들었던 이번 사태였지만 이에 대응하는 모습은 나에겐 영국 정치의 기본역량을 다시금 확인하게되는 또 한번의 기회이기도 했다.

그럼 노던 락발 신용위기란 무엇인가. 노던 락은 군소 금융기관에서 공격적인 사업모델로 단숨에 상위 (모기지) 대출기관으로 뛰어오른 금융계의 신화였다. 그 공격적인 사업모델이란 호황속 금융시장에 기대어 자기 자본금에 기반하지 않고 은행간 대출로 돈을 끌어들여 시장에서 가장 싼 이자로 모기지 상품을 내놓아 선풍적인 인기를 끈 것이다. 이런 고위험 사업모델은 당연 미국 서브프라임 사태 한번으로 휘청하게 된 것은 그리 놀랄 일도 아니었다. 이 사태로 은행들이 은행간 대출을 꺼려하게 되자 이내 노던 락의 자금줄이 막혔고, 결국 영국은행이 긴급 자금을 수혈하기에 이르렀다. 이 소식을 들은 저축고객은 갑자기 몰려와 예금액 전액을 찾아가는 극심한 혼란속에 며칠만에 수조원이 인출되고, 그 파급이 다른 루머에 시달리는 금융기관으로 확산될 조짐까지 나타났다.

신노동당 경제신화 휘청한 노던락 신용위기 사태, 국회 재무위가 열리다

결국 사태 확산을 막기위해 정부는 전면적인 개입을 안할 수가 없었다. 재경부(HM Treasury)가 나서서 노던 락 예금 전액을 특별히 정부가 보장해준다고 선언했고 (원래 예금도 보장 상한선이 있었다) 영국은행도 수십조 원을 금융시장에 지원하기로 결정하였다. 그제서야 패닉 상태의 상징이었던 노던 락 전국 지점앞 끝이 보이지 않던 인출 행렬은 사라졌고, 확산 일로에 있던 영국 금융 위기는 한시름을 넘겼다. 그러나 이처럼 예상이 충분히 가능했던 노던 락의 고위험 사업모델을 뻔히 보고도 그것이 미국 서브프라임 사태로 휘청할 것이라는 것을 충분히 예상하고도 손을 놓고 있었던 영국은행에 대한 비난은 오히려 들끍기 시작했다.

이런 상황에서 영국은행장을 불러놓고 열린 국회 재무위이니, 윽박지르는 국회의원과 머리 조아리는 은행장의 모습같은 '한국형' 국회를 내심 생각했던 것은 나로서는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하지만 실제 벌어지는 장면은 사뭇 달랐다. 노던 락의 위험신호를 감지했을때 사전에 조치를 안했던 책임을 추궁하는 국회의원에게 은행장이 또박또박 '개별 금융기관은 영국은행의 책임이 아니다'라고 분명하게 답변하는 것이 귀에 확 들어왔다. 그러면서 조근조근 영국은행의 조치들을 방어해갔는데 전체적인 요지는 이러했다.

과거에는 국가가 모든 권한을 쥐고 있었다. 그래서 만약 과거에 이런 일이 일어났으면 재경부나 영국은행이 전국 은행장들을 모아 놓고 회의를 해서 누가 이 부실금융기관을 인수할 지 논의한 후 언론에는 최종적으로 어느 금융기관이 위기였지만 누구누구가 인수하기로 했고 그래서 모든 고객의 예금은 안전하다. 끝. 이렇게 발표했을 것이고, 따라서 지금과 같은 패닉상태도 없었을 것이라는 거다. 하지만 그동안 정부는 꾸준히 금융시장을 자율화하고 투명성을 높여왔기 때문에 현행 제도하에서는 그러한 일사분란한 조치가 가능하지 않았고, 따라서 영국은행은 시장이 스스로 해결하게끔 맡겨놓을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지금은 더 큰 위기를 막기위한 정부와 영국은행의 강력한 조치로 위기를 넘겼지만 현행 체제가 위기상황에 제대로 작동 하지 않는다는 것이 이번 사태에서 드러났듯이 지금 해야 할 것은 현 정책 방향을 재점검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윽박지르기 없는 살벌한 논리싸움, 위기에 대한 근본적 질문이 던져지다

하나하나가 지당한 말씀이니 서슬퍼렇던 국회의원들도 일정부분 수긍 할수밖에 없었다. 물론 상황이 그리 싱거웠던 것은 아니었다. 은행장들의 과거 발언록이나 회의 내용, 회람 내용들을 잔뜩 들고나온 국회의원들은 논리 정연하게 방어하는 은행장의 틈새를 끊임없이 공격했다. 영국 정치 문화가 그러하기에 가끔 농담을 한번씩 날리고 한번씩 웃어주는 것을 잊진 않았지만 은행장과 국회의원간의 논리싸움은 살벌하기 그지 없었다. 무대뽀식 윽박지르기가 설자리 없는 이런 환경이니 은행장이 논리적으로 자신을 방어하고 이번 위기의 재발을 막기위한 근본적 질문을 던지는 것이 가능했을 것이다.

뒤이어 재경부는 은행장의 문제제기에 적극 동의하고 현행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 작업을 시행할 것임을 발표했다. 우선 예금금액 보장에 대한 상한선을 폐지하는 방안이 제기 되는 등 논의는 하나씩 진행되고 있다. 혹은 필요할 경우에는 영국 정치에서 많은 사례가 그렇듯이 공공조사(Public inquiry)가 진행될 수도 있을 것이다. 독립된 인사들을 정부가 지명하여 진행되는 공공조사는 상당한 기간동안 전반적인 연구검토과정을 거쳐 종합적인 권고안을 내놓는다. 얼마전 영국이 발칵 뒤집혔던 구제역 사태도 2002년 큰 홍역을 치뤘던 구제역 사태뒤에 진행된 공공조사의 권고안을 충실히 따른 결과 과거와 같은 늑장 대응과 같은 실수는 반복되지 않았었다. (물론 현재 새로운 구제역 사태가 또 터지긴 했다. 원인은 아직도 조사중이다.)

영국의 정치는 물론 완벽하지 않다. 가끔 여기서도 이해할 수 없는 정부의 정책이 버젓이 시행되기도 한다. 그리고 문제가 심각해지도록 제대로 손대지 않아 악화되는 문제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그저 당리당략적 싸움에 매몰되기 보다는 합리적 논리와 토론의 공간이 활짝 열려있는 영국 정치의 모습을 보면 그래도 영국사회는 어느 선 이상은 넘지않고 어쨋든 나름의 해법을 찾아나가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즉 사회가 막나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도록 정치적 안전막이 작동을 하는 것이다.

합리적 논리와 토론 공간이 열려 있는 영국의 정치권, 공익에 대한 기본 자세는 있다

얼마전 고든 브라운이 새 총리로 들어설 때 새롭게 내세웠던 의제가 주거문제였다. 주택가격이 계속 상승하면서 새롭게 독립하는 젊은이들이 더이상 자기 집을 마련하기 힘든 상황에 이르렀기 때문에 적극적인 주거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그런 소리를 들으면서 우리나라는 젊은이들이 자기 능력으로 집을 마련하는 것이 불가능 해진 것이 도데체 언제였던가 하는 생각이 안들수가 없었다. 그래도 여전히 우리나라에는 공급중심의 '주택시장' 정책만 존재할 뿐, 국민의 주거를 보장하는 차원의 '주거정책'은 여전히 생소한 개념이다.

어쨋든 영국에서는 사회문제가 극단적 상황에 이르기전에 제도 정치권에 그 문제가 제기되고 적극적 대응책이 모색되는 안전막이 작동을 하는 셈이다. 이런 안전막의 기반은 정치인들이 스스로 아무리 권력을 지향하더라도 공공의 이익에 대한 자신의 의무를 인식하고 있으며 이 의무에 대한 자신의 믿음을 바탕으로 성실하게 활동하는 기본적 태도에 기인한다.

여기 있는 친구들과 얘기하면 이 친구들도 정치인을 욕하고, 비난한다. 하지만 그런 소리들이 배부르게 들리는 것은 아마 척박한 정치의 나라에 사는 국민의 비애가 아닐까. 대선을 앞두고 국민들의 메뉴판에 올라있는 것이라곤 6~70년대 개발지상주의와 선별주의적 복지제도를 짬뽕한 이른바 '신발전체제'만이 유일하고, 그나마 눈에 띄는 '사람중심 진짜경제'는 아직 아무 양념이나 소스가 없이 주재료만 덩그러니 나와있으니 주문이 가능할 지는 아직 의문이다. 비전이나 내용은 커녕, 남은 것도 별로 없어 보이는 정치적 지분싸움으로 전락한 소위 '범여권'을 보고 있자니 이들에게 정치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직업윤리'라도 남아있나 싶다. 도데체 어디까지 가야 희망의 물꼬를 볼 수 있을까.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보롱이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idea.borongs.net/trackback/1180560578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정책선거 주장 유시민, 장관 시절 정책은?

수십 년간의 독재의 터널을 지나온 우리나라에 있어 민주화가 되었다는 지금까지도 정치권의 구태를 보고 있는 것은 분명 괴로운 일이다. 하지만 그나마 시민사회의 발전과 민주의식의 성장으로 구태 정치인마저 옛날처럼 쉽게 행동할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한 역사적 진보일 것이다.

그런데 요즘 들어서는 이들 구태 정치인들보다 더욱 위험한, 새로운 종류의 정치인들이 더욱 큰 우려를 자아낸다. 말로는 온갖 신선함과 개혁적인 것이 자기 것인 양 하고, 소외계층을 생각하는 척 하고, 구태세력에게 시비를 걸어 대치하는 듯하지만, 정작 권력을 잡았을 땐 구태세력과 다름없는 정책을 더 과감하게 추진하고는 또 다른 말의 성찬으로 안 그런 척 하는, 그런 부류들 말이다.

그 대표적인 사례인 유시민 전 복지부 장관이 지난 주말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그가 장관시절 '국정 브리핑'에 기고 한 글의 일부를 보자.

'보건복지부 장관이 보는 대한민국은 슬픔으로 가득한 세상이다. 태어나면서부터 장애를 안고 나온 아기들, 부모에게서 버림받은 아이들, 의지할 자식도 재산도 돈도 없는 노인들, 원인조차 모르거나 원인을 알아도 고치기 어려운 질병에 걸린 이들, 교통사고나 산업재해로 장애를 얻은 어른들, 자신에게 닥친 크고 작은 시련과 삶에 대한 회의를 견디지 못해 스스로 목숨을 버리려는 사람들, 일해도 일해도 가난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사람들. 이 모두가 보건복지부의 이른바 '정책고객' 또는 '정책수요자'들이다. 대한민국 사회의 빛과 그늘 가운데 보건복지부는 주로 그늘을 살피는 일을 맡고 있기에, 과천 청사 보건복지부 장관실에서 바라보는 세상은 눈물과 회한, 슬픔과 절망으로 넘쳐 흐른다...' - 지난 3월 6일, 국정브리핑 공직자 칼럼 기고문 중

필력이 좋은 그의 글에선 소외계층에 대한 애정이 넘친다. 하지만 보건복지부 장관까지 지낸 그가 장관시절 정작 한 일은 무엇이었나. 그가 장관 시절 앞장 서 추진했던 의료급여 본인 부담금 부과, 무상 예방접종 사업 무산, 국민연금 개정안 등 하나씩 짚어보자.

소외계층을 위한 의료급여제도, 무상원칙 무너뜨린 유시민

사회복지 지출은 OECD 최하위를 자랑하는 우리나라도 그나마 오랫동안 잘 자리 잡은 소외계층을 위한 지원제도가 있으니 그것이 의료 급여제도다. 의료 급여 제도는 유시민 전 장관 표현대로 소득이나 재산이 매우 적거나 희귀 난치성 질환에 걸린 국민이 돈 없어서 죽는 일이 없도록 무료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이다.

참여정부 들어 이 제도의 발전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동안 방치되었다 싶었던 희귀성 난치병 질환자 등을 급여 대상자에 새로 포함시켰던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제도적 발전을 거꾸로 돌려놓은 것이 유시민 전 장관이다.

지원 대상을 늘리니 자연히 재정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그런데 그 책임이 '의료 쇼핑'을 즐기는 등 혜택을 남용하는 소외계층에게 있으니 병원 갈 때마다 돈을 내라며 이른바 ‘본인 부담금’을 도입한 것이다. 당연 질병이 많은 고령자나 만성질환자 등 건강상 취약한 이들이 주로 많은 의료급여 수급자가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보다 병원 이용이 많은 것은 전혀 잘못된 일이 아니다.

'의료급여 환자의 진료비가 건강보험 환자의 3.3배나 많다'는 복지부가 ‘의료쇼핑’의 증거로 제시한 통계는 이 같은 병의 중증도가 제대로 고려 안 된 엉터리였다. 이를 스스로 인정하고 드러나 열흘 만에 뒤집는 해프닝까지 있었다. 다시 내놓은 통계에서 수치는 반 토막(1.48배)이나 났지만 문제는 여전했다.

그래도 유시민 전 장관은 직접 현란한 '국민 보고서'까지 써가며 직접 정책을 밀어붙였다. 겉으로는 '반성문' 같이 치장한 이 글 속에서 자기 정책을 정당화하기 위해 극히 일부의 자극적인 극단적 사례를 들어 '정책 고객'에 대한 도덕적 마녀사냥을 서슴지 않았다.

유시민 전 장관 스스로도 절대다수의 의료급여 수급자가 선량한 이용자임을 잘 알진데 일부 남용사례를 핑계로 전체 이용자에게 제재를 가하는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과연 일말의 합리성이라도 있는가. 국가 인권위원회의 '인권침해 우려가 있다'는 권고도 쇠귀에 경 읽기였다.

그 뿐이 아니었다. 본인 부담금을 부과하는 대신 건강유지비를 지급하겠다고 하더니 사이버 머니로 지급한다며 다른 건강보험 환자와 구분되는 플라스틱 카드를 도입하였다. 의료급여 환자임이 너무 드러나면 암암리에 차별이 있다며 보험증을 같은 색깔로 바꾼 지가 언젠데 이젠 아예 대놓고 드러나는 플라스틱 카드를 도입한 것이다.

몇 천원, 몇 만원 하는 본인 부담금이 유시민 전 장관에게는 푼돈일지 모르지만 한 푼이 아쉬운 어려운 이들에게는 발길을 잡는 장벽이 된다. 플라스틱 카드가 얼마나 행정적 편의를 안겨줄 진 모르지만 다른 이들과 확연히 구분되는 그 것은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차별의 낙인이 된다.

소외계층에 마음아파 하던 글 속의 유시민 장관은 어디 갔는가. 그의 정책에서 삶이 어려운 이들은 혜택을 남용하는 부도덕 집단이자 관리와 통제의 대상일 뿐이었다.

2세를 위한 무료 예방접종 사업, 앞장서 무산시키고서 남 탓?

결핵, B형 간염, 홍역, 풍진, 파상풍, 백일해, 일본뇌염 등등 아이에게 맞춰야 하는 수많은 국가 필수 예방접종이 보건소뿐만 아니라 일반 의원에서 모든 국민에게 무료로 제공 될 뻔 했었다. 그러나 민주노동당 현애자 의원 발의로 입법화된 이 사업을 앞장서 철회시킨 사람도 바로 유시민 전 장관이었다.

이유는 담뱃값 인상 무산이었다. 유시민 전 장관은 무상 예방접종을 주도한 민주노동당이 예산을 마련하려는 담뱃값 인상에 반대했다면서 민주노동당이 무책임한 정당이라는 비판의 근거로 즐겨 사용하고 있다.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승인된 사업 예산을 국회 예결산특위에 전액 삭감을 요청하여 정작 사업을 무산시킨 것이 본인이면서도 말이다.

더욱이 그가 국민건강 증진시키는 무상 예방접종 사업 예산을 국민건강을 해치는 담배 판매에서 마련하려는 기본 발상부터가 코미디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 놀랍다. 결국 담뱃값 인상에 있어 흡연율을 낮춰 국민 건강을 증진시킨다는 복지부의 명분은 거짓이었고 정작 관심 있었던 것은 흡연자의 호주머니였다는 것을 장관이 스스로 자랑하고 다니는 셈이다.

그리고, 국가 예산의 0.025% 정도밖에 안 되는 500억원이 삭감되었다고 66억원 들여 시범사업까지 한 사업을 무산시킨 것은 장관의 의지 부족 또는 능력 부족이 아닌가. 자신의 눈의 대들보를 남의 비난 근거로 사용하는 그의 능력이 놀라울 따름이다.

국민연금, 정부내 합의기구 논의도 무시하고 일방삭감 강행

참여정부의 복지에 대한 의지, 동시에 유시민 전 장관의 복지에 대한 의지가 말 뿐임이 명백하게 드러난 것은 국민연금 개정안에서였다. 국민연금 하면 무슨 당장 난리가 날 것 같이 정부나 언론이나 이야기 하지만 우리나라가 현재 OECD 평균 연금 지출 수준인 GDP 7%에 이르려면 2050년이나 돼서야 이다.

하지만 나는 복지를 강조하기 마다 않는 현 정부의 진정한 복지에 대한 의지는 국민연금 문제에서 드러난다고 생각한다. 고령화가 현 한국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분명하고 가장 큰 사회적 위험임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여기에 얼마나 사회적인 투자를 할 용의가 있느냐가 2030년에야 무엇을 얼마나 하겠다는 백 권의 보고서 보다 직접적인 의지의 시험대인 것이다.

따라서 문제의 핵심은 세계적으로 유례없이 급격하게 진행되는 고령화에 의해 급증하는 노후불안을 연금, 수당, 노동시장정책 등 어떤 정책 수단을 통해 얼마나 어떻게 사회가 공정하게 분담할 것인가이다. 현재 유일한 사회적 노후소득 보장 장치인 국민연금을 대책 없이 일단 깎고 보는 것이 '복지'를 생각하는 장관의 우선순위가 될 수는 없다.

하지만 유시민 전 장관은 이를 '장관직을 걸고' 추진했다. 처음부터 그는 정부가 사회적 합의기구로 설치한 '저출산 고령화 대책 연석회의'에서의 논의조차 거부하고 일방적인 연금 삭감만을 독단적으로 밀어붙였다. 여성, 시민, 노동, 농민 단체는 물론 불교, 천주교, 기독교 등 종교단체들까지 한 목소리로 이 같은 장관의 전횡을 막아달라고 청와대에 '읍소'하는 일까지 벌어졌었다.

이같이 유시민 전 장관은 권위주의적 행정의 전형을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노후소득보장 제도인 국민연금 제도를 국민의 복지 차원이 아닌 국가 재정 문제로밖에 볼 줄 모르는 그의 편협한 시각을 확인시켜 주었다. 유 전 장관의 주장처럼 국민연금을 삭감하기만 하면 정부는 재정 부담을 덜지 모른다. 하지만 고령화가 지속되는 한 늘어나는 노후불안은 사회적 분담의 몫이 줄어드는 만큼 그대로 힘없는 서민들의 몫으로 늘어날 뿐이다.

그의 개혁적 이미지는 정책 비판능력 부족한 언론 때문

이 모든 것이 지극히 뿌리 깊은 권위주의와 구시대적인 관료주의의 관행에 젖어있는 결과물 들이다. 그럼에도 유시민 전 장관이 여전히 개혁적이고, 진보적인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정치적 발언엔 쌍심지를 켜다가도 조금만 복잡한 정책적 사안이면 제대로 된 분석이나 비판은 고사하고 정부 발표를 받아 적기 바쁜 언론들 덕이 크다. 결국 개혁적 이미지에 의한 열광적 지지는 허상에 기반해 있을 뿐이다.

유시민 전 장관이 정말 본인의 생각에 의해서 장관 시절 그런 정책들을 추진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수 십년 보수정권에 익숙한 관료들이 갖다 주는 정책을 졸졸 따른 결과였을 것이다. 여기까지는 다른 수많은 정치인들과 별반 다를 바 없는 것이지만 문제는 거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비단 구태 정치인들도 여론의 눈치라도 보고, 시민사회의 비판을 의식한다. 한나라당 정치인은 원래 그렇다고 알기라도 한다. 하지만 노무현이나 유시민 같이 스스로의 정책적 이해력에 비해 자신에 대한 확신이 지나치게 강한 정치인들은 관료주의적, 구시대적 정책에선 제대로 벗어나지도 못하면서 그 것을 마치 애초의 진보적 신념이었던 마냥 행세하며 앞뒤 안보고 밀어붙인다.

그 결과 그나마 있었던 공공의 기반이나 어렵게 이뤄낸 정책적 발전도 과감히 무너뜨려 버린다. 그러고서도 무엇을 했는지 아는지 모르는지, 말의 성찬으론 자신은 여전히 개혁적인 양, 마치 구태 세력과 싸우고 있는 양 치장하니 안 그래도 취약한 합리적인 정치적 논의의 기반마저 허물어 버리는 것이다.

이들이 여타 다른 구태 정치인들 보다 더욱 위험한 것은 이 같은 이유이다. 선택의 실패는 노무현 한 번으로 족하고도 남는다. 유시민, 그는 안 된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보롱이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idea.borongs.net/trackback/1180560574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2009/12/17 19:4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글쎄...

    위의 글쓴이의 좁은 판단의 한 부분만 보여지는 듯...

    결국은 자신의 존재 가치를 확인하고 선한척하기 위해

    세상을 악에 구렁텅이에 밀어 넣어야만 만족하는 글인듯...

    뭐 본인은 아니라고 최면하지만 본인의 행동은 그런 결과로 몰아간다는 거지...

블레어 시대의 끝, 블레어를 말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여기까지... 끝...
"And that is that... the end"

그의 10년 총리직의 마지막 날, 마지막 주간 국회 대정부 질문(Prime Minister Question time, 매주 수요일 1시간씩 수상 출석하에 갖는 대정부 질문 시간, 광범위한 정책 이슈가 제기되고 여야간 격렬하고 역동적인 토론이 오간다. 영국 정치의 진수를 맛볼 수 있는 시간), 토니 블레어의 말그대로 마무리하는 그의 발언 끝은 약간 흐려지면서 떨렸다. 지난한 10년의 세월을 많은 아쉬움 속에 끝내는 복잡한 심경이 섞여있는 듯. 울듯 했다는 것은 나만의 느낌이었을까.

말 많았던 그의 집권 10년, 그 만큼이나 그의 고별식은 길고 길었다. 첫번째 선거에서 신노동당 2인자 고든 브라운과 첫 집권 후 양도하겠다는 밀약이 있었다는 것이 공공연한 비밀이었지만 그는 끝내 두번째 선거 승리후 쭉 다우닝 10번지(10 Downing Street, 총리관저 주소로 수상 권력의 상징)에 머물러 있다가 세번째 선거까지 치르고 겨우 다음 선거전에 물러나겠다고 약속, 그러고도 여러 홍역을 치르고서야 작년에 겨우 1년 내에 그만두겠다고 약속, 지방선거를 앞두고 곧 사임 날짜를 발표하겠다고 약속, 지방선거 참패 후 겨우 한달뒤 물러나겠다고 약속, 그러고서 이제야 그 마지막 날을 맞이 한 것이다.

블레어는 2003년 내가 처음 영국에 왔을때 부터 수상이었으니 거의 그의 집권 기간 반을 그의 영국에서 보낸 셈이다. 영국 사람들은 장장 10년 동안 그의 정부아래서 지냈다. 한 수상이 10년이상(최장 기록은 대처로 장장 11년!) 집권을 할 수 있는 것도 의원 내각제(다수당 당수가 수상을 지내는) 특징이지만 선거도 없이 (다수당 당수 선거로) 한나라의 수장이 바뀌는 것도 다른 민주국가에서 드믄 영국 정치의 특별 이벤트인 셈이다.

우리나라에서 블레어 하면 무슨 노동당의 배신자 쯤으로 가볍게 무시하는 경향이 없지 않는데 과연 이들의 정치력을 직접 목도하고도 그럴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단연코 말하건데 새로운 사회적 과제들에 맞서기 위한 아젠다를 정치적으로 설정하고 그것을 정책화 시켜서 정부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체계적 전략에 따라서 각 부분마다 일관된 정책적 실행을 통해 제시된 목표들을 달성시켜 나가는 이들의 정치력은 우리나라의 정치를 '정치'라고 부르기도 민망하게 만들기 충분하다.

특히 블레어의 신노동당 정부는 대처때 구렁텅이에 빠져있던 국가 무상의료시스템을, 유럽 평균 이하였던 보건 예산을 유럽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면서 모든 지역 의원(GP)은 이틀안에 진료를 받게 하는 등 NHS 최대 문제로 꼽히는 대기기간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또한 '우리세대 안에 아동 빈곤을 없애버리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실제로 설정하고 그 전략에 따라 수년간 정책적 노력의 결과 6십만명의 아동을 빈곤에서 탈출 시켰다. 고질적이었던 실업 문제는 전국적으로 잡센터플러스라는 '노동연계복지' 전략의 핵심 기관들을 지역마다 배치시켜 '신고용협약(New Deal)'이라는 대상집단별 장기적 대형 프로젝트를 통해 실업율을 지속적으로 떨어뜨렸다. 이러한 강력한 노동시장정책을 바탕에 깔고 처음으로 최저임금제를 도입한 노동당 정부는 최저임금수준을 지금도 매년 상당한 수준으로 인상시켜 현재 시간당 최저 임금이 우리돈 1만원이 조금 넘는 수준이다. 물가가 우리의 2배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해도 실업율에 영향없이 이정도는 상당한 수준이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도 개인적으로 영국내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였던 심장질환에 의한 사망율을 신노동당 집권기간 동안 1/3 이상(35%) 떨어뜨린 것에서는 혀를 내두르지 않을 수 없었다. 이는 심장질환 관련 지출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기반시설 및 서비스 확대를 비롯 직접적으로 사망율을 떨어뜨릴 수 있는 다양한 보건의료 정책을 꾸준히 실행한 결과 정부가 이전 정부에서는 죽을 수 있었던 수많은 사람을 살렸던 것인 셈이다.

이 모든 주요 전략과 정책은 블레어를 필두로한 신노동당 세력(New Labour)의 주도아래 이루어졌음은 물론이다. 노동연계복지(Welfare to work), 노동급여보장(Make work pay), 모두를 위한 기회(Opportunity for all) 교육우선정책(education, education, education)등 신노동당의 정치적 핵심 아젠다가 실제 정책화 되어 실제적 변화로서 실현되었고 이는 국민들의 일상을 변화시켰다.

민주화된 정부의 대통령이 집권하자마자 관료들의 포로가 되어 권위주의와 별반 차별없는 정책들을 아무 생각없이 반복하고, 심지어 대통령이나 국무총리나 군사독재 시절에 낭독되던, 관료들이 써준 판에 밖힌 담화문을, 창피한 줄도 모르고 읽고 있는 모습이 버젓이 벌어지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볼수록 부러운 모습이다.

영국은 그의 10년간 더 나은 곳이 되었다. 그를 끊임없이 비판했던 옵저버(가디언 일요일판)지도 전면 사설을 통해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둘째 가라면 서러운 신노동당 비판자였던 토인비(가디언 칼럼리스트)도 그의 업적을 다룬 특별판 칼럼에서도 역시 같은 말을 남겼다. 오늘 마지막 대정부 질문이 끝나고 퇴장하면서 기립박수를 보내는 노동당 의원들을 따라 보수당 의원도 모두 일어나 기립박수를 보냈다. 수백년의 영국 의회역사에서도 전례가 없었던 이 장면은 통크게 일어나 함께 하자고 손짓한 보수당 당수 카메론 덕분이기도 했지만 2차대전 이후 가장 평온하고 안정적이고 발전적이었던 10년을 이끌었던 수상에 대한 의회의 경의이기도 했던 셈이다.

물론 블레어의 신노동당 정부의 전략은 많은 비판 거리를 가지고 있다. 공공정책과 서비스를 확대하는 길을 선택함으로서 국가 축소에 열을 올렸던 대처와 분명한 선을 그었지만 시장의 원리를 공공 부분에 공격적으로 도입함으로서 시장체계의 공공에대한 우위를 인정한 셈이었다. 이는 부분적으로 공공 서비스의 효율화를 가져왔을지는 모르지만 지나친 시장 원리에 대한 맹신은 전폭적인 지원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비효율성과 낭비를 초래하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대표적인 것이 영국의 자부심인 무상의료서비스(NHS)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의료진에 대한 성과급제를 도입했지만 최근 결과에 따르면 보수가 오른데 비해 노동시간은 오히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민간자본계획(PFI)에 의해 민간 자본을 끌여들여 화려한 병원들을 사상 최대로 증설했지만 매년 민간 자본에게 연예산의 2~30%를 수십년간 환급함으로서 결국 공공 자본 비용 보다 훨씬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서비스 질 저하의 원인이 되고 있다.

뭐니뭐니해도 블레어를 가장 수렁에 빠뜨린 것은 이라크 였다. 오늘도 두명의 영국 병사의 시신이 영국으로 인도되었다. 대량살상무기라는 거짓된 공포로 나라를 전쟁으로 몰고 간 것은 결정적으로 그의 발목을 잡았다. 아무리 그가 빈곤율을 떨어뜨리고, 실업을 떨어뜨려도 나라를 잘못이끈 지도자란 오명은 어딜가나 끝까지 따라 다녔다. 사회자체가 붕괴위기에 치닫고 있는 이라크인의 고통은 국내에서 그가 무슨 업적을 남겼던 씻겨질리 없다. 왜 그가 그랬는지는 신노동당의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고 여전히 가장 강력한 조언자인 안서니 기든스도 '도저히 이해를 할 수 없다'고 말할 정도니 그 속을 누가 알랴.

그런 그가 이제 중동평화 사절로 활동을 한다고 한다. 최근 중동을 피로 물들게한 그 주 장본인이 평화협상의 주체가 되는 것은 여간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또한 민주적으로 선출된 하마스를 서구국가들이 배제하고, 그로인한 수많은 갈등 끝에 이제 하마스가 가자지구를 무력으로 점령하고 있는 상황에서 파타의 아바스만을 상대로 이스라엘과 두개의 국가를 성립시키기 위한 협상을 벌인다는 것도 매우 복잡한 상황이다.

그러나 영국에서 제아무리 블레어를 무어라 그래도 누구도 부인할 수 있는 그의 업적, 북아일랜드 왕실-공화파 공공 정부 구성과 평화 정착을 이루어낸 그의 정치력은 아예 그가 쓸모없다고 말하기 어렵게 만든다. 오늘 대정부 질문 시간에서 북아일랜드 공동 정부의 첫 총리가 직접 중동 사절 활동에 희망을 이야기하는 장면 또한 그러했다. 개인적으로 그가 너무 오랜 기간동안 고통의 세월을 보내온 그곳에 평화의 물꼬를 틀 수 있기를, 그래서 이라크의 과오를 어느정도 씻을 수 있기를 바래 본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보롱이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idea.borongs.net/trackback/1180560567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영국 정통 정치 격돌 드라마 개봉박두!!!

아... 이 얼마나 기다리던 순간이던가.

 

94년이던가, 스코틀랜드 한 펍에서 블레어랑 브라운,

 

갑자기 횡사한 스미스의 뒤를 이을 노동당 당수선거를 앞두고

 

앞서거니 뒤서거니 주목받던 두 새얼굴이 마주하고

 

내가 나가네 네가 나가네 티격태격

 

블레어는 '내 함 하고 그담 너 나와라' 브라운 '그래 알따'

 

그랬더니 블레어 이넘, 한번도, 두번도 아닌 세번씩이나 당수에 수상해먹고

 

비켜날줄 모르다가 1년전에 겨우 한 말, '이젠 1년만 더할께'

 

2005년 세번째 선거를 앞두고 물러날 기색도 없는 블레어에 열통 터져

 

자서전을 빌어 슬쩍 펍에서 약속 한거 잊었니 말했다가

 

노동당 쪼개지네 후원금 떨어지네 여기저기서 난리법석

 

결국 조용히 또 분을 삼켜야 했던 브라운...

 

천정부지로 치솟던 10년전의 노동당 지지율은

 

3번을 해먹으면서 블레어가 도로 다 까먹고...

 

지난 2005년 만 해도 블레어의 브라운 제거 작전,

 

재무부를 둘로 쪼개고 2인자 자리 차고 있던 재무장관 브라운을

 

외무장관으로 밀어내는 계획도 있었지만

 

뚝뚝 떨어지는 지지율에 블레어도 거기서 그만~

 

그래도 브라운이 끝내 눈에 가시라 신예 환경장관 밀리반드 꼬드겨서

 

브라운도 이젠 늙었다 새얼굴 내세운다

 

블레어 주변 사람 애도 쓰긴 했지만

 

밀리반드는 한사코 거절하고

 

지난 지방선거에서 스코틀랜드 잃고, 웨일즈에서 주도권(majority) 떨어지고

 

잉글랜드에서도 지방의석 우수수 떨어지니

 

그래도 100년 역사 영국 노동당

 

브라운 밑으로 단결하라!

 

당수 선거 후보 등록 지지 의원 308명 확보

 

남은 의원 수가 등록에 필요한 의원 수 45명에 채 안되니

 

마지막 까지 후보에 오르려던 구좌파 후보 맥도넬, 링에 오르지도 못하고 자동 탈락

 

이젠 노동당 당수 선거 단독 후보가 되었으니

 

14년을 블레어 밑에서 울분을 삼켜야 했던 그 브라운

 

드. 디. 어. 수상 자리 찜!!!

 

안그래도 너무 뻔한 결론이 예상 되던 때라

 

그래도 상대 후보 한 명 있어서 경선이라도 치뤄야 않겠냐며

 

난데없는 (좌파 후보에게) '의원 꿔주기' 논란이 있었지만

 

14년을 기다린 브라운, 마음이 급했던지

 

그냥 의원 308명을 싹쓸이~

 

지난 일요일 노동당 당수 선거 운동 발족식을 하면서

 

그래도 지지연설 하러 나온 블레어가

 

말로는 입바른 브라운 칭찬 하면서도

 

그 연설 달인이 눈은 딴데로 돌리고, 말은 더듬고

 

끝내 라이벌에 권력 넘기는 거 못마땅한 티 팍팍 내도

 

얼마나 기다렸던 순간인가

 

브라운은 이러나 저러나 싱글 벙글

 

BBC 카메라에 연설문 판이 얼굴을 가려 나와도

 

생방송 인터뷰에서 그거 어떻게 된 일이냐 물어도

 

'그렇게 배워 가야죠'하면서 여전히 싱글벙글

 

성문 헌법 제정, 생태 도시 건설, NHS 개혁 등등

 

하루에 하나씩

 

젊은 피로 등장해 상대도 없이 링위에서 혼자 잘나가던

 

보수당 당수 카메론에게

 

링에 올라오자 마자 강펀치 펑! 펑! 펑!

 

그래도 이미 블레어와 14년간 물밑 예선전에

 

체력이 많이 소모된 브라운,

 

아직 펀치빨이 잘 안먹히는데...

 

블레어 10년의 전설 끝에 간만에 찾아온 영국의 권력 이행기,

 

제3물결 신노동당파를 창설하여

 

시장원리 공공개혁 쌍절곤으로 험준한 이라크 계곡을 헤치고서

 

나름대로 10년을 버텨온 블레어를 넘어,

 

블레어 복제 신공으로 일단 기선을 먼저 잡은 보수당 카메론에 맞서

 

강호 최고수 대전에 발을 들여놓은 브라운,

 

그는 많은 이들의 기대 데로 공공 가치 재건 산파술을 연마했던 것일까...

 

향후 2년간 스트레스 없이 감상 가능한 흥미 백배, 재미 백배, 배울거리 만빵

 

영국 정치 격돌 드라마 개봉 박두!

 

함께 즐감해 보심이.....

 

 

- 브라운 차기 수상이 사실상 공식 확정 되던 날 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보롱이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idea.borongs.net/trackback/1180560551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사회, 정치, 정책, 영국에 대한 늘 신선한 보고서 :: 더불어 풍요로운 세상을 꿈꾸며 영국땅에서 사회정책 공부 중인 김보영의 글과 생각과 자료들의 모음 by 보롱이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50)
세상 이야기 (70)
영국 이야기 (29)
학술 자료실 (49)
Total : 188,251
Today : 23 Yesterday : 23